[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신승엽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민관합동 독일 스마트공장 정책연수단’을 파견한다고 23일 밝혔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독일은 ‘플랫폼 인더스트리 4.0을 표방’해 제조업과 첨단기술 분야를 결합한 지능형 공장 구축을 선도하는 국가다. 또 근로자의 기술개발과 창의적 혁신능력을 극대화해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성과 효율성으로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리더십과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민관합동 독일 스마트공장 정책연수단은 이번 방문을 통해 스마트공장 비전 및 현황을 파악할 계획이다. 생산인구 감소,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국내 중소제조업이 겪는 위기에 맞는 차별화된 스마트공장 정책 및 맞춤형 모델을 구상하기 위함이다.

정책연수단은 24일부터 오는 30일까지 5박 7일간 하노버 메세, 암베르크, 뉘른베르크 등의 인더스트리 4.0 선도기업 및 연구소를 방문한다. 하노버 산업박람회도 방문해 자동화 기술, 제조업의 젊은 혁신 스타트업, 플랫폼 인더스트리 4.0을 이용한 산업통합, 에너지 통합 솔루션 등으로 스마트공장 구축 계획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계획이다.

페스토, ABB, 보쉬관도 찾아 산업자동화 솔루션과 설비·운송·물류 인프라, 통합관리 등의 공정 최적화를 벤치마킹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국내 중소기업과의 협업을 목적으로 기술이전, 응용연구, 공급망 관리를 주관하는 이츠오울 클러스터, 프라운호퍼 연구소, CeMAT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전 세계 스마트공장의 모범답안이라고 불리는 지멘스 암베르크 공장을 찾아가 디지털 트윈, PLM소프트웨어, 통합자동화 시스템, 인간과 기계간 인터페이스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한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이번 정책연수단을 통해 중소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조업 혁신을 구상할 것”이라며 “정부의 2022년 스마트 공장 2만개 구축 계획 달성을 위해 대기업과의 상생협력을 통한 민간 중심의 스마트공장 도입·확산 운동을 대대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