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왼쪽)이 21일 오후 인천 한국GM 부평공장을 찾아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오른쪽),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과 면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21일 한국지엠 임금·단체협약(이하 임단협) 교섭 중단과 관련, "노사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산은이 한국지엠을 살리기 위해 해온 작업이 무위로 돌아간다"며 빠른 합의를 촉구했다.

이 회장은 이날 오후 인천 한국지엠 부평공장에서 베리 앵글 제너럴모터스(GM)GM 본사 사장,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과 비공개 면담을 하고 실사 및 GM 본사와 산은의 주주 간 협약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은 실사를 통해 한국지엠의 회생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는 원가구조를 파악 중이며 현재 마무리 단계다.

산은은 실사 결과를 토대로 GM과 한국지엠 회생 방안을 놓고 협상에 돌입한다. 한국지엠의 본사 차입금 27억달러(한화 약 2조9000억원)를 출자전환하고 산은이 5000억원을 투입하는 게 핵심이다.

산은은 GM이 출자전환하는 대신 차등감자(자본총액 줄이기)를 해 산업은행 지분율을 지켜야 GM의 자금 투입에 맞춰 신규자금을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한편 한국지엠 노사는 이날 오전 11시 제13차 임단협 교섭을 재개했다. 하지만 노조 측 일부 교섭 대표가 소동을 벌여 중단됐고 결국 결렬됐다.

GM 본사는 당초 20일까지 노사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고 못 박았지만, 노사가 23일까지 교섭을 이어가겠다고 하자 이사회의 법정관리 신청안 의결을 유예한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