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이사회가 20일 열린 이사회에서 법정관리 신청 여부를 결정하는 시점을 23일로 연기했다. 이에 따라 주말과 23일 오후까지 열릴 노사 교섭이 법정관리 여부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한국지엠 이사회가 법정관리 신청 여부를 결정하는 시점을 23일로 연기했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지엠은 이날 오후 8시부터 서울 모처에서 열린 이사회에서 법정관리 신청 안건을 상정하지 않았다. 당초 GM본사가 '데드라인'으로 정한 20일까지 임단협에 대한 노사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이번 이사회에서 법정관리 신청을 의결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상황이 바뀌었다. 노조가 주말에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을 벌여 23일까지 사측과 합의를 끌어내겠다는 의지를 밝힌 데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대신 한국지엠은 23일 저녁 이사회를 개최해 법정관리 신청 안건을 재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결국 주말과 23일 이사회 전까지 노사 협상이 진전되는 상황에 따라 최종 방침을 결정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국지엠 노사는 21일부터 후속 교섭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만약 23일 오후까지도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그날 이사회에서는 법정관리 신청 안건이 의결될 가능성이 크다. 4월 내 협력사 부품대금 3000억원, 희망퇴직 위로금 5000억원, 본사 차입금 1조6880억원 등 필요한 자금만 2조7000억원인 상황에서 여유를 두기 힘들기 때문이다.

한국지엠 노사는 이날 오후 1시부터 인천 부평공장에서 5시간에 걸친 임단협 교섭 및 지도부 비공개 면담을 벌였지만 결국 최종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전날 오후 2시부터 10시까지 8시간이 넘는 '마라톤 협상'을 이어간 데 이어 곧바로 교섭을 재개했지만 이견 차를 좁히지 못한 것이다.

한국지엠은 운영 자금이 고갈됐다며 이날(20일)까지 1000억원 규모의 복리후생 비용 절감 등의 자구안에 노조가 먼저 합의하라고 요구했다. 반면 노조는 군산공장 고용 문제 해결과 신차 배정을 비롯한 미래 발전 방안을 확정해 자구안과 일괄 타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앞서 회사 측은 전날 9차 교섭에서 폐쇄된 군산공장에 남은 노동자 680명에 대해 추가 희망퇴직을 받고 일부 인원은 부평공장 등으로 전환 배치하며 나머지 인원은 2022년까지 무급 휴직하는 방안을 추가 제시안으로 내놓았다. 하지만 노조는 무급 휴직 부분에 반발하며 수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