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철도공단>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19일 철도공단 본사(대전시 동구 소재)에서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와 철도산업발전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한 철도 신호분야 업무공유 협력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달 9일 철도공단과 코레일은 철도산업 발전을 위해 철도발전협력단을 발족한 바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철도 신호분야의 업무를 서로 공유하며 철도 발전방향을 논의했다. 철도신호분야는 열차안전운행의 핵심 기술로 열차의 속도와 감시 등 열차운행에 밀접한 연관이 있다. 최근 고속화, 자동화, 무인화 등에 따라 매우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단과 코레일은 국내·외에 복잡하게 혼재돼 있는 신호시스템을 통합하고, 나아가 국제 철도시장 점유를 겨냥한 KRTCS-2(한국형 신호시스템)의 실용화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철도공단은 올해 신호분야의 추진업무와 현안에 대해 코레일과 공유했고, 운행 중인 KTX에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부고속철도 1단계 구간(광명∼동대구) 노후 신호설비 개량 합동지원반 구성을 제안하며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송광열 철도공단 신호처장은 "세계적 수준의 철도신호 체계와 기술력 확보를 위해 양 기관 신호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협력회의를 지속적으로 시행해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최고의 신호시스템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