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20일 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무역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KOTRA, 무역보험공사 등 수출지원기관과 수출업계·학계·연구계 등 관련 전문가가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최근 원화 환율 강세, 보호무역주의 확대 등 대내외 수출여건을 점검하고 올해 지속적인 수출확대 모멘텀을 유지해 나가기 위한 민관 공동의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를 주재한 김영삼 무역투자실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3월 수출이 사상 최초로 500억불을 돌파하면서 17개월 연속 수출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올해 수출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라며 “통상환경의 불확실성 확대에 대비한 선제적인 정책대응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무역여건 및 진단(국제무역연구원) △4차 산업혁명 수출 유망분야 및 지원방안(KOTRA) △K-스타일 산업(화장품, 패션 의류 등 유망소비재) 글로벌 진출방향(산업부)에 대한 발제가 있었고 지속적인 수출확대 방안에 대해 참석자 간 논의가 이뤄졌다.

먼저 국제무역연구원은 ’최근 무역여건 및 진단‘에서 세계경제의 성장 모멘텀이 지속되고 있다는 낙관론이 우세한 가운데 주요국에 내재되어 있는 글로벌 리스크가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KOTRA는 ’4차 산업혁명 수출 유망분야 및 지원방안‘ 발제를 통해 지난해 전기차, 로봇 등 8대 신산업에 대한 우리나라의 교역 규모가 1138억달러를 기록해 최근 3년 연속 7.9% 증가하고 흑자폭도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신산업 분야별(선도‧추격‧분할) 기업분류(Mapping)를 통해 분야별 최적격 국내 중소‧중견기업을 발굴하고 기업 맞춤형 해외마케팅사업을 개발하는 한편 수출마케팅, 일자리 창출, 투자유치 등을 결합한 복합사업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Korean-Made 전략의 일환으로 프리미엄 소비재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수출확대를 위한 ‘K-스타일 산업 글로벌 진출 방향’을 논의했다. 현재 한류열풍의 중심지인 新남방지역을 중심으로 한류융합상품전, 현지 유통망 진출 등 다양한 한류 연계 마케팅을 통해 한류상품 붐업(Boom-Up)을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류 프리미엄을 활용한 이미지 제고 △신기술‧융복합을 통한 제품 성능 차별화 △현지유통망과의 협력을 통한 판로개척 지원 △전자상거래(e-commerce)를 활용한 새로운 유통채널 진출 지원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최근의 통상환경 변화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글로벌 통상질서의 대전환이며 이러한 신(新)통상질서에 대응해 정부와 관련 수출지원기관은 무역금융, 수출 마케팅, 전시산업, 무역인력 등과 같은 국내 무역기반을 획기적으로 확충해 나가야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김 실장은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대응해 무역정책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올해 안에 ‘무역거래기반 조성계획’을 수립하고 수출지원체계도 수요기업 중심으로 대대적으로 혁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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