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한국지엠 사태가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제너럴모터스(GM)가 법정관리 데드라인으로 못 박은 이달 20일이 불과 하루 앞으로 다가온 만큼, 노사는 5시간째 줄다리기 교섭을 벌이는 등 긴박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데드라인에 맞춰 노사간 극적 합의가 이뤄질 수 있다고 내다본다. 사태를 극한의 상황으로 내몬 뒤 정부의 공적 자금 투입 명분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또 노사 양측 모두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됨에 따라 막판 반전을 이뤄낼 확률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19일 한국지엠 노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인천시 부평 본사에서 제10차 임단협 교섭을 재개했다. 오후 7시 현재 별다른 진전은 없지만, 이날 밤 늦게까지 교섭을 계속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번 교섭에서 노사는 사측이 18일 제시한 군산고용 문제 해결을 위한 '별도 제시안'을 두고 집중 논의 중이다.

별도 제시안에는 타 공장 소요인원에 따른 단계적 전환배치, 선정된 전환배치자 외에는 무급휴직(5년 이상), 군산공장에 한해 희망퇴직 1회 진행 등이 포함됐다. 사측은 노조가 비용절감에 우선 합의한다는 조건 하에 노조 측 요구사항인 군산 고용문제에 대한 추가 희망퇴직, 전환배치, 무급휴직 등을 제시안에 일부 포함시켰다.

특히 사측은 노조가 20일 내로 조건을 모두 받아들일 경우에만 합의하겠다는 전제 조건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사측이 갈등 봉합을 위해 한 발 물러선 자세를 취했지만, 노조는 군산공장 고용과 신차 배정을 우선 확정한 뒤 비용절감 자구안을 일괄 타결해야한다고 거듭 주장하고 있다.

GM 본사가 내걸은 법정관리 데드라인이 당장 하루 앞으로 다가온 만큼, 자동차 업계의 위기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지엠은 현재 재무·인사·법무 관련 조직을 통해 법정관리 신청 실무 작업에 돌입했다. GM은 노사 합의에 실패하면 한국지엠의 경영자금이 동나는 20일 직후 법정관리를 신청한다는 입장이다.

GM은 한국지엠 노사가 합의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댄 암만 GM 총괄사장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모든 이해 관계자가 20일에 협상 테이블로 나와야 한다"며 구조조정 데드라인을 못 박았다.

앞서 한국지엠 구조조정과 회생을 총괄하는 배리 엥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도 20일까지 투자 계획을 담은 자구안을 정부에 내야 한다며 경고한 바 있다. 특히 엥글 부사장은 '부도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노사간 조속한 합의안 도출을 촉구했다.

한국지엠은 현재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직면했다. 한국지엠의 통장 잔고는 이미 바닥난 상태다. 당장 25일인 사무직 직원의 임금 지급 여부는 알 수 없고 오는 27일 지급해야 하는 희망퇴직 위로금(5000억원) 마련도 버거운 실정이다. 희망퇴직을 신청한 직원은 2600여명으로, 위로금은 약 5000여억원(1인당 평균 2억원 안팎)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달 말에는 약 3000억원의 협력사 부품 대금을 납부해야 한다.

만기가 돌아온 차입금 7220억원과 9880억원도 GM에 갚아야 한다. 당초 6일 지급될 예정이던 2017년도 직원 성과급은 한 차례 지급이 연기됐고 재지급 시기는 불투명하다. 

사측은 합의안을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내일까지 노사가 결론을 내지 못하면 법정관리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면서 "극적으로 잠정 합의안을 이끌어 내 GM의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노사 협상이 결렬되고 외부의 재정적 지원을 받지 못하면 부도가 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조합원 찬반 투표 등 여러 절차가 남아있지만, 법정관리행을 피하기 위해서는 당장 직면한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지엠이 법정관리에 돌압할 경우 한국의 생산시설을 없애고 연구·디자인 센터와 판매 조직만 남기는 방안이 매우 유력하기 점처진다.

김태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상무는 "한국지엠이 법정관리로 넘어가면 한국경제는 물론, 부품사·협력사 등 관련 산업계 전반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면서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노사간 빠른 합의안 도출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막판 타결은 물론, 법정관리를 신청하지 않을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내일까지 상황을 지켜봐야하겠지만, 극적 합의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본다"면서 "노사 합의는 공적자금 투입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이 아니다. 노사는 한국지엠 사태를 극한으로 끌고가 정부의 공적 자금 투입의 명분을 찾으려는 전략일 수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또 "부도 처리를 하면 GM의 손해도 큰 만큼, 20일을 맞추지 못했다고 당장 움직이지 않을 수도 있다"며 "노조 역시 직장을 잃어버리면 존재 의미가 없기 때문에 태세를 전환, 극적 합의를 도출할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