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 회장과 사회적 기업 관계자들이 19일 오후 서울 연세대 백양누리에서 열린 제3회 사회성과인센티브 어워드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그룹>

[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사회성과 인센티브가 사회적 기업들에게 단순한 지원금이 아닌 경영 함수가 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9일 서울 신촌동 연세대에서 열린 ‘제3회 사회성과 인센티브 어워드’ 행사에 참석하고 “사회적 기업들이 지속적인 사회성과를 창출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자리에는 사회성과 인센티브 참여 기업 임직원들과 추진단 관계자, 대학생 예비 창업가, 학계 인사 등 총 400여명이 참석했다.

추진단은 사회성과 인센티브에 참여한 130개 사회적 기업들이 만들어낸 사회성과 324억원 어치에 대해 73억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했다.

이들 기업은 지난 한해 동안 일자리 창출, 사회서비스 제공, 환경문제 해결, 생태계 문제 해결 등 4개 분야에서 성과를 만들어 냈다. 보상 재원은 SK그룹이 사회적 기업을 돕기 위해 설립한 또 다른 사회적 기업 ‘행복나래’의 이익금으로 마련된다.

사회성과 인센티브는 사회적 기업이 창출한 사회성과를 화폐단위로 측정해 금전적으로 보상하는 제도다. 최 회장은 자신의 저서 ‘새로운 모색, 사회적 기업’을 통해 이 제도를 처음 제안했다.

특히, 지난 2015년 사회성과 인센티브 출범 때부터 올해까지 3년간 사회성과 인센티브를 받은 44개 사회적 기업의 경우, 연평균 8%에 달하는 매출 증가율과 31%에 달하는 사회성과 증가율을 보였다. 

최 회장은 사회적 기업 대표들에게 “사회적 가치로 당당하게 돈 벌 수 있는 사회를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사회성과 인센티브를 통해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격려했다.

이어 “이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주류 금융권 등도 사회적 기업에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