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조준성 기자] 아시아문화원은 100년 후 세계 최고의 문화저장소를 목표로 아시아문화 아카이브와 연구 역량을 획기적으로 강화한다.

아시아문화원이 연구 아카이브 역량 강화를 위해 아시아문화콘텐츠 100년 프로젝트를 가동한다.

아시아문화원 또 장기적인 아시아문화 제작 콘텐츠와 지역 특화 콘텐츠 확보를 위해 국내외 유수 연구기관과의 교류 및 우수 연구자 초청 등 협력체계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문화원은 아카이브 기능 및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아시아 문화와 관련된 디지털 및 실물자료, 도서 등 현재까지 수집한 22만 여점의 자료와 각종 연구보고서 1000여 점에 대한 자원 정리 및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에 나선다.

지난 3월말 현재, 6만 5000여건의 자료가 온오프라인으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연차적 계획에 의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연구 기획 및 수행 측면에서는 그동안 서구 식민지배와 근대화 과정에서 소외되고 왜곡되어 왔던 아시아 문화의 가치를 탐구하고 재조명하는 연구를 강화한다.

문화원 내 아시아문화연구소는 지난 2년간 아시아권역의 소수민족, 무형문화, 표해서(漂海敍事), 문신(文身) 등과 관련된 주제의 기초연구와 기획 콘텐츠 연구를 진행했다. 결과물은 심포지엄을 통해 연구내용을 발표하거나 전시, 교육, 방송 콘텐츠로 가공하여 시민들에게 선보인 바 있다.

특히, 아시아 토착 전승지식 자원을 기반으로 의례, 음식, 장인(匠人)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학술적 가치 부여는 물론 일반 시민들에게도 아시아 문화를 잘 이해할 수 있는 지식콘텐츠를 생산할 예정이다. 아울러 그 동안의 연구성과를 연구보고서, 전문학술서 및 대중교양서 형태의 출판물로 발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19일 국립부경대학교와 아시아 해역을 둘러싼 문화 교류 양상과 영향을 공동연구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

이기표 원장은 “아시아문화원이 100년 후에는 세계 최고의 아시아 연구 자료와 아카이브를 소장한 문화저장소가 될 수 있도록 아카이브 100년 프로젝트를 가동할 것”이라며“연구와 아카이브 활동을 10년 단위로 정리하고 전시해 나가면서 기초·전문자료를 축적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