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플랫폼 ‘교실온닷’을 구축하고 11개 시·도 교육청에서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사진은 '교실온닷' 영상 사진 <사진제공=교육부>

[이뉴스투데이 오복음 기자] 정부가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밝히며 올해부터 이를 시범적으로 운행한다.

교육부는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플랫폼 ‘교실온닷’을 구축하고 11개 시·도 교육청에서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그동안 각 시·도교육청에서는 교육부가 추진하는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일환으로 일반고 학생에게 다양한 과목선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교 간 협력을 통해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해왔다.

공동교육과정은 학교 밀집지역과 교통이 편리한 대도시를 중심으로 운영이 확대돼 왔으나, 학교 간 거리가 멀거나 교통이 불편한 농‧산‧어촌의 경우에는 활성화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에 도입되는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은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화상수업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수업이 가능하여 기존의 일방향 동영상 강의보다 학습효과가 높고 시·공간적인 제약이 완화된다.

이에 따라 농‧산‧어촌 및 중소도시에서도 보다 쉽게 공동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할 수 있게 돼 참여 학생 수 또는 교사 수급으로 인해 개설이 어려웠던 소인수·심화과목 수강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또 단위학교에서 개설·운영되지 않은 과목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수강하고 이수결과를 인정받을 수 있으므로 '22년 도입을 목표로 추진 중인 고교학점제의 도입 및 운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교실온닷’ 시스템은 수업정보 확인, 수강신청 등이 가능한 교육포탈, 실시간·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화상수업 플랫폼, 학습 이력 관리 등을 위한 학습관리시스템, 수업 관리 및 각종 통계관리 등을 위한 관리자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교육포탈은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기능을 파악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했으며, 실시간 화상수업 플랫폼은 화면 및 파일 공유, 그룹토론(즉석분반), 판서, 퀴즈 등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학생 참여도를 교사가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화면에 색깔로 수업참여도를 표시하는 기능을 담은 이 시스템은 상대적으로 수업 참여가 저조한 학생을 독려하고 참여를 유도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올해 1학기 시범운영은 6개 시·도에서 학생의 과목수요, 교사 수급 등 교육여건을 고려해 각 시·도별로 3∼18개 과목(총 41과목 내외)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과정개설은 공동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학생 과목수요와 교사매칭 상황 등을 고려하여 각 시·도교육청에서 허용한 과목을 대상으로 개설이 가능한데,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은 추가로 ‘교실온닷’ 포털에서 수업담당교사의 과목 개설신청과 교육청에서 지정한 학교 내 시스템 관리자의 승인 절차가 필요하다.

올해 시범운영은 방과 후나 주말에 수업이 진행될 예정이지만, 장기적으로 운영모형 개발 및 제도개선 등을 통해 정규시간 내 편성·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기존에 공동교육과정이 활성화된 지역에서도 수업이 방과 후나 주말에 운영됨에 따라 학업부담이 크다는 지적이 있어 정규시간 내 편성·운영을 통해 학업부담을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과목선택권을 확대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한편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 참여 시·도교육청 업무담당자, 교사 등 현장전문가, 교수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시범운영 지원단을 구성·위촉하고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시범운영 지원단은 중앙-시·도간 협력사항과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에 적합한 수업모형개발을 지원하는 등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남부호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공교육 영역에서 실시간 양방향 화상수업 시스템을 구축하여 본격적으로 운영하는 첫 사례인 만큼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며 “‘교실온닷’의 도입으로 우리 학생들이 지역여건의 구애 없이 원하는 과목의 수업을 듣고,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토론과 그룹활동, 과제수행 등 새로운 학습방식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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