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 회장이 17일 오전 불법 정치자금 후원 혐의와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시 서대문구 서울지방경찰청 본청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황창규 KT 회장이 17일 오전 불법 정치자금 후원 혐의와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 출석했다. KT 현직 CEO가 경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한 것은 2002년 민영화 이후 처음이다.

이날 오전 9시30분경 서울지방경찰청 본청에 출석한 황 회장은 "경찰 조사에 충실히 임하겠다"고 짧게 말한 뒤 조사실로 들어갔다. 

"정치 자금 지원에 대해 보고받은 바가 있느냐", "자금 후원을 직접 지시했느냐" 등 취재진의 질문에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경찰은 KT 전·현직 임원들이 2014∼2017년 국회의원 90여명의 후원회에 KT 법인자금으로 4억3000여만원을 불법 후원한 혐의를 조사 중이다. 이 과정에서 황 회장이 정치자금 기부 행위를 지시했거나 이를 보고 받는 등 직·간접으로 관여한 사실이 있는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경찰은 기부금이 KT가 주요 주주인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 관련 입법 사안을 다룬 정무위원회, 통신 관련 예산·입법 등을 담당하는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등에게 건네진 단서를 포착했다. 

정치자금법에 따르면 법인이나 단체는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다. 경찰은 KT 측이 기부금 출처를 숨기기 위해 임원들이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구매한 뒤 이를 현금화하는 이른바 '쪼개기' 방식으로 정치자금을 건넨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앞서 1월과 2월, 두 차례에 걸쳐 경기 성남시 분당구 본사와 서울 광화문지사, KT 커머스 등을 압수수색하고 관련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황 회장이 정치자금 후원 행위에 일정 부분 개입한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KT민주화 연대는 경찰청 앞에서 시위를 하고 "황 회장은 불법 정치자금 후원 혐의 외에도 KT 노동자들에 대한 탄압과 부당노동행위로 검찰과 고용노동부에 여러 건 고발됐다"며 "황 회장이 구속 수사되고 불법 정치 자금에 연루된 KT 임원들도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