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령 국가교육회의 의장이 16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교육회의 3차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오복음 기자] 오는 2022학년도 대학 입시 개편방향이 공론화를 거쳐 8월 초 윤각을 드러낼 전망이다. 정부는 '대입제도 개편 특별위원회'와 '공론화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며 국민 의사를 직접 반영한다.

16일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차 회의를 열고 '대학입시제도 개편 공론화 추진 방안'을 심의하고 의결해 의견수렴 절차에 들어갔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12일 ▲학생부종합전형과 수능전형의 적정 비율 ▲선발시기(수시·정시모집 통합 여부) ▲수능 평가방식(절대평가·상대평가·원점수제) 등 2022학년도 대입제도 관련 쟁점을 담은 보고서를 국가교육회의에 이송한 바 있다.

국가교육회의는 '대입제도 개편 특별위원회'와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고 공론화 결과를 바탕으로 대입제도 개편 '권고안'을 마련해 8월 초 발표하기로 했다.

우선 대입제도 개편 특위는 국가교육회의 위원과 대학·전문대학 및 시·도 교육청 협의체가 추천한 교육 전문가 등 13인 안팎으로 구성된다.

특위는 공론화 범위를 정하고 공론화위 활동을 지원할 뿐 아니라 여론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개편 권고안을 마련한다.

공론화위는 갈등관리·조사통계 전문가 등 7인 안팎으로 구성되며, 주요 의제에 대해 토론회나 온라인 의견수렴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국민 의견을 모은 뒤 그 결과를 특위에 제출한다.

국가교육회의는 공론화의 첫 걸음으로 이번달 국가교육회의 누리집과 권역별 행사인 '국민제안열린마당'을 통해 국민들의 의견을 듣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와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을 거쳐 5~6월 공론화 범위와 의제를 정할 예정이다.

의제가 정해진 후에는 3~5개 권역별 국민토론회와 TV토론회 등으로 의견 수렴을 진행하고, 대표성을 고려해 참여자를 중심으로 7월까지 국민참여형 공론 절차를 밟는다.

국민참여형 공론 절차 참여자 구성 방식과 운영 방법은 향후 공론화위가 논의해 결정하게 되며, 대입제도 개편 특위는 공론화 결과를 바탕으로 대입제도 개편 권고안을 마련한다. 국가교육회의는 심의를 통해 이를 8월 초에 발표한다.

신인령 국가교육회의장은 "현재 대입제도 개편을 둘러싸고 많은 의견과 갈등이 존재하고 있는데, 국가교육회의는 이번 공론화 추진 과정에서 국민의 의견을 충실하게 수렴하고 국민참여를 확대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단순하고 공정하며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기여하는' 대입제도 개편안을 마련하는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