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농업기술박람회에서 한 관계자가 ICT 빌트인 스마트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천진영 기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팜’이 농업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청년 농업인력 양성으로 스마트팜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내년부터 운영되는 청년창업 보육센터를 통해 청년들에게 전문 교육을 실시하고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으로 초기 창업을 지원하는 등 청년 창업 생태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6일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를 통해 ‘스마트팜 확산 방안’을 발표했다. 스마트팜은 일반적으로 사물인터넷(IoT) 등을 통해 수집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생육환경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농장을 의미한다.

이번 대책은 정책 대상을 청년 농업인과 전후방 산업으로 확대하고, 교육·연구·생산 기능이 집적화된 확산거점을 조성해 혁신모델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기존 정책과 차별화된다. 기존 스마트팜 확산 정책의 경우 개별 농가 단위의 스마트팜 보급에 집중되면서 기초 인프라 조성과 혁신모델 창출에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주요 내용은 ▲청년 창업생태계 조성 ▲산업 인프라 구축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등이다.

우선 청년 농업인을 대상으로 스마트팜 창업 생태계를 구축한다. 오는 2019년부터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 4개소를 지정하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거쳐 2022년까지 600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기존 농가 중심의 단발성 교육 과정을 탈피하고 관련 노하우를 보다 효율적으로 전수받을 수 있도록 했다.

신설되는 교육과정은 최대 1년 8개월의 장기 교육과정(입문교육 2개월, 교육형 실습 6개월, 경영형 실습 1년)이며, 해외강사 특강과 성적 우수자에 대한 국외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현재 시범 운영기관을 선정해 60여명의 청년 교육생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며, 내년 본 사업부터 교육 인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스마트팜 시설 구축에 필요한 자금과 농지를 지원하기 위해 ‘청년 임대형 스마트팜’을 조성한다. 정부는 2019년부터 혁신밸리를 중심으로 2021년까지 약 30ha의 임대형 스마트팜을 조성해 보육센터 수료생 등 청년 창업농에게 우선 제공한다.

정책자금, 농지임대, 투자유치 관련 프로그램도 적극 지원한다. 지난 1월 출시한 ‘청년 스마트팜 종합자금(금리 1%, 최대 30억원)’은 기술력과 가능성 중심의 투자를 위해 대출 심사 시 이례적으로 기존의 재무평가(30%)를 제외했다. 농고·농대 등 전문교육 이수자에게는 85%에서 90%까지 농신보 보증비율을 상향했다.

스마트팜 실증단지 배치도 예시. <사진제공=농림축산식품부>

아울러 스마트팜 전후방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마트팜 실증단지를 구축하고, 기업-농업-연구기관 간 공동연구 등을 통해 ‘한국형 프리바(Priva)’ 육성에 나선다. 프라바는 온실 환경제어시스템을 생산하는 네덜란드 기업이다.

스마트팜에 필수 요소인 센서, 복합환경제어기 등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별도의 실증공간과 시스템 부재로 제품개발과 품질검증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식품·바이오 기업도 원료농산물 수입대체를 위한 실증공간이 요구됐다.

이에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혁신밸리와 연계해 ‘스마트팜 실증단지’를 조성한다. 실증단지는 기업이 직접 시설을 구축하는 자율실증구역, 실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 실증구역, 빅데이터 분석센터, 전시·체험·창업 공간 등으로 구성될 계획이다.

연구개발(R&D) 부문은 부처 간 협업을 위한 다부처 신규 R&D를 추진한다. 연구 방향은 기존의 센서·제어기 등 주요 기술의 성능개선 중심에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지능정보지술을 활용한 스마트팜 고도화에 초점을 맞춘다. 식품·바이오 기업 등과 함께 스마트팜에서 재배할 품목(소재) 발굴도 적극 지원한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혁신밸리는 스마트팜 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R&D) 등 생산·교육·연구 기능이 집약된 첨단 융복합 클러스터를 의미하며, 오는 2022년까지 전국에 4개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핵심시설은 보육센터, 청년 임대형 스마트팜, 스마트팜 실증단지 등이다. 이 외에도 정부는 청년과 기업 등이 정착할 수 있도록 농촌 임대주택을 조성하거나 문화·복지 서비스 확충 등을 위한 농촌 개발사업을 연계 시행할 방침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스마트팜 규모 확대에 따른 연관 산업 성장으로 4300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600명의 전문인력이 양성될 것”이라며 “정부는 혁신거점을 중심으로 인력양성과 기반 조성을, 농업인과 기업, 연구기관은 기술 혁신과 시장 확대를 도모하면서 선순환 구조 창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