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부평공장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답보 상태에 빠진 한국지엠 사태가 이번주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제너럴모터스(GM) 본사가 오는 20일을 부도 시한으로 재차 언급하며 압박 수위를 높인 만큼, 파국을 막기 위한 노사의 긴박한 움직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지엠은 현재 재무·인사·법무 관련 조직을 통해 법정관리 신청 실무 작업에 돌입했다. GM은 노사 합의가 나오지 않으면 한국지엠의 경영자금이 동나는 20일 직후 법정관리를 신청할 것으로 관측된다.

2월 초 시작된 노사 교섭은 두 달이 넘도록 진척을 보이지 않아 노사 교섭의 핵심인 '인건비 감축' 가능성이 줄어들었고 산업은행의 한국지엠 경영 실사도 기대와 달리 5월에나 끝날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정부가 한국지엠 부평·창원 공장 '외국인투자 지역' 지정 신청에 부정적 입장을 밝히자 법정관리행을 택한 것이라는 게 업계의 지배적인 분석이다.

배리 엥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출국을 미룬 것도 이 같은 주장에 힘을 보태고 있다. 엥글 부사장은 지난 10일 밤 입국했다. 11일 현안 보고를 받고, 내부 회의를 진행했고 12일에 산업은행과 정부 관계자 등을 만나 실사, 외국인투자지역 등에 대한 협상에 나섰다.

통상 엥글 부사장은 한국을 방문하면 2~3일 가량 머물러 왔던 만큼, 13일께 출국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다음주까지 출국 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댄 암만 GM 총괄사장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모든 이해 관계자가 20일에 협상 테이블로 나와야 한다"며 구조조정 합의 데드라인을 못 박았다.

앞서 한국지엠 구조조정과 회생을 총괄하는 엥글 부사장도 20일까지 투자 계획을 담은 자구안을 정부에 내야 한다며 경고했다. 특히 노사가 비용 절감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내지 않으면 부도가 날 수 있다고 언급한 있다.

GM이 구조조정 데드라인으로 제시한 20일까지 불과 5일 밖에 남지 않았지만, 노사 대립은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노사는 당초 12일에 제8차 임단협 교섭을 재개할 계획이었지만 결국 무산됐다. 사측은 노조가 지난 5~6일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실 무단 점거하고 기물을 파손한 사태와 관련, 교섭장소에 CCTV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노조가 극렬하게 반대하면서 노사는 교섭 테이블에 앉지 못했다.

GM은 노조의 이번 폭력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한국을 출장금지 국가로 지정했다.

사태가 급박하게 돌아가는 만큼, 노사 관계는 이번주에 급진전될 가능성을 높다. 법정관리에 돌압할 경우 한국의 생산시설을 없애고 연구·디자인 센터와 판매 조직만 남기는 방안이 매우 유력하기 점처지고 있어 노조가 노선을 입장을 급선회할 가능성이 있다.

노조는 지난 11일 임단협 후속 교섭에 집중하겠다며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 연기를 신청한 바 있다.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한 노조가 한 발 더 물러날수도 있다는 게 일부 업계 관계자들의 시각이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엥글 부사장이 계속 체류하며 정부와 산은 관계자를 만나 사태 해결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라며 "CCTV 설치 여부와 관련해서는 안전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양보할 수 없는 문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본사가 기한으로 정한 20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이번주는 운명의 한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