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청와대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단독 회동을 갖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에게 "남북의 대화가 시작된 만큼 야당의 건전한 조언과 대화는 바람직하지만, 정상회담을 부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문 대통령이 오늘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1시간 20분 동안 단독 회동을 갖고,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눴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이에 홍 대표는 "대화 자체를 반대하지 않는다"면서 "국가운명을 좌우할 기회인만큼 과거의 잘못이 되풀이 돼서는 안 된다"고 답했다.

한 수석은 "오늘 대화는 남북 정상회담 등 외교안보 현안에 집중했으며, 홍 대표가 제기한 국내 정치 현안에 대해 대통령께서는 주로 경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홍 대표는 과거 실패한 사례들이 또다시 반복될 것이라는 우려를 굉장히 많이 하면서 북한의 위장전술을 의심하면서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금 진행되는 것은 남북만의 협상이 아닌 북미협상도 있고, 남북·북미가 의견을 모으고 있어서 과거보다 실패할 가능성은 덜하니 초당적으로 뜻을 모았으면 좋겠다면서 안심해도 된다고 답했다.

특히 홍 대표가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일괄 폐기하는 '리비아식 북핵 해법'을 제기한 데 대해 문 대통령은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홍 대표가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사퇴와 대통령 개헌안 발의 철회를 요구했지만, 문 대통령은 답변 없이 경청만 했다.

문 대통령은 "추경예산안이 잘 처리됐으면 좋겠다"고 요청했지만, 홍 대표는 특별한 답을 하지 않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