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아주그룹이 아주IB투자에 대한 기업공개(IPO)를 결정했다.

아주그룹은 국내 최초의 벤처캐피탈(VC)로 알려진 아주IB투자를 코스탁 시장 상장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지난 4일 아주IB투자는 이사회를 열고 코스닥 시장 상장을 추진키로 최종 의결하고 오는 8월경 상장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고, 공모절차를 밟아 연내 상장을 목표로 상장 절차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아주IB투자는 이미 지난달 26일 국내 투자은행(IB)을 대상으로 상장주관사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발송하는 등 상장을 위한 사전 단계를 밟아왔다.

지난 3일 상장주관사 선정을 위한 입찰제안서를 마감하고, 오는 6일 업체 프레젠테이션(PT)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달 중으로 대표 상장주관사 선정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아주IB투자가 국내 벤처캐피탈 업계에서도 손꼽히는 업체인 만큼 대형 투자은행 및 증권사 등이 제안서를 제출했다.

김지원 아주IB투자 대표는 "최근 정부 당국의 벤처기업 육성정책으로 향후 벤처기업 및 벤처산업의 성장 모멘텀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업공개(IPO)를 통해 외부자금을 조달하여 회사의 운용자산(AUM)과 외형을 더욱 키울 수 있는 적기로 판단했다"며 "아주IB투자는 탄탄한 경영실적까지 뒷받침하고 있어 시장의 관심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이어 "국내 최초의 벤처캐피탈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연내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 준비작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아주IB투자는 1974년 설립된 옛 한국기술진흥㈜ 이후, 국내에 1조원 이상의 투자를 집행하며 국내 벤처생태계 조성과 혁신기업 성장에 기여해 왔다.이러한 공로를 인정 받아 2015년 한국벤처캐피탈 대상 금융위원장상, 2017년 신기술금융 우수투자사 금융위원장상 등을 수상했다.

또한 2013년 국내 벤처캐피탈 업계 최초로 미국 보스톤에 사무소를 개설하고, 면역체계 플랫폼 기술, 항암치료제, C형 간염, 안과질환 치료제 분야 등 12개 바이오 벤처기업에 530억 이상을 투자했으며,이중 8개 기업이 나스닥(NASDAQ)에 입성하는 쾌거를 올렸다.

이는 미국 현지 벤처캐피탈 중에서도 상위에 랭크되는 실적으로 내부수익률(IRR) 역시 약 25%에 육박하는 등 성공적인 투자라는 국제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아주IB투자는 기존의 성공적인 펀드운용의 노하우와 자신감을 바탕으로 3번째 미주전용펀드를 기획 중에 있다. 

특히 아주IB투자는 당기순이익은 2015년 117억원, 2016년 125억원, 2017년 130억원으로 높은 실적을 달성하고 있으며, 주요 수익원이 되는 투자규모도 2015년 1000억원, 2016년1300억원, 2017년 1900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향후 수익규모 역시 증대될 전망이다.

한편, 아주그룹은 2008년에 아주IB투자를 인수했으며, 지분은 아주산업이 82.84%,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등이 17.16%를 보유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