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핀테크연합회 홍준영 의장

블록체인은 왜, 출현되었나?

비트코인은 P2P 거래방식의 네트워크로서 여기에 신뢰(TRUST)창출의 플랫폼을 1세대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부른다.

하지만, 거래 처리 합의 알고리즘은 10분이나 걸려서야 신뢰(TRUST) 검증이 이루어 진다는 점과 참여를 위한 보상 지불수단인 채굴기능은 복잡한 난이도 증가로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대안 화폐로서는 치명적 약점을 앉고 있다.

또한 제3자 신뢰기관 없는 P2P거래 경제를 표방하였지만, 정작 거래이력과 신용이 없는 고가 물품의 거래를 당사자간의 직거래하기에도 법적 지위와 신뢰의 모호성으로 정작 Peer간의 직거래가 불가능 하다는 치명적 단점마저 존재한다.

비트코인은 실제 일상의 결제 지불 수단으로서의 기능은 거의 전무한 실정. 지금의 블록체인이 P2P경제 구현은커녕 대안화폐로서의 완벽한 기능수행과 서비스가 우리 인류의 삶속으로 스며들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그렇다면 다시 돌아와서 블록체인의 본질에 대한 질문이 필요해 보인다.

블록체인은 우리 인류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바꿀까? 

필자는 저장된 데이터의 훼손이 불가능한 분산 장부인 블록체인, 바로 이러한 '블록체인 기반의 투표(voting)'에서 살펴 볼수 있다고 본다.

기존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승인 제공하는 온라인 투표 시스템의 장점으로 ▲정당한 유효투표의 결과를 정확히 집계(정확성) ▲투·개표 결과의 위조방지의 검증(확인성) 가능 ▲부정 투표자 차단 및 부정 투표는 미집계(완전성) ▲투표권 없는 유권자의 투표참여 불가(단일성) ▲투표자는 오직 1회 참여 (합법성) ▲투표자와 결과의 비밀관계 보장(기밀성) ▲투표 중의 집계결과가 남은 투표에 영향을 주지 않음 (공정성)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은 IT 인터넷 강국으로 위처럼 기능적으로는 우수하고 완벽에 가까운 '중앙화 방식의 스마트 투표시스템'을 구현했지만, '중앙화 방식의 투표시스템'은 의외로 거의 활용성이 보편화 되어 있지 못한채,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는 총선과 대선에서 편이성과 효용성이 없고 불편하기 짝이없는 유권자가 투표소를 방문하여 투표하는 '선거소 방문투표'방식을 채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 지제체 선거용으로는 결코 사용해 본 일이 거의 없다.

위의 이런 현상은 다른 해외도 마찬가지다. 왜, 그럴까?

그것은 아무리 성능과 효용성이 커 보일수는 있지만, 투표의 궁극의 목적은 '국가의 주권(Sovereign)은 모든 국민에게서 나온다'란 점을 볼 때 익명성과 중립성, 조작 불가능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민주주의 기본 원리' 에 단 1%도 위배 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일 것이다.

소수의 선관위가 중립성을 가지고 익명성과 조작 불가능성을 보장을 주장할 수는 있으나, 여전히 내부 서버통제를 위해 막대한 보안관리 비용을 투입한다 한들 관리자의 악의적 행위를 완전 무결화 할수는 없다.

뿐만아니라, 원격의 중앙화된 서버를 공격을 통해서 이를 완전 무력화 시키고 정교한 해킹을 통한 위변조와 결과에 영향을 충분히 미칠수 있는 수준의 투표 방행 교한행위 등은 글로벌 해커 집단에게는 너무도 훌륭한 표적·사냥감이나 다름이 없다.

'민주주의 근간원리'를 온전히 구현하는데 어떤점이 문제란 말인가?

해결책은 무엇일까?

위 문제해결책은 탈중앙화 (Decenteralized)에서 찾아야 한다. 근원적으로 중앙화된 방식으로는 해결이 될 수가 없다.

공개·투명하면서도 익명성, 기밀성, 조작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탈중앙화·Peer간 공정·신뢰(TRUST)기반의 분산·탈중화 네트워크, '블록체인 방식의 투표(Voting)'를 통해서 비로서 해결점을 찾을수 있게 되는 것이다.
        

 블록체인 기반 투표, 개표, 검증의 전 과정에서의 기대효과를 보면  투표자의 고유 주소를 통해서 투표 내역이 분산 장부에 실시간 기록되므로 투표의 투명성이 제공되고, 투표마감 시, 후보자 득표수 즉시 집계가 가능하므로 개표 리소스가 절감된다.

뿐만아니라 ‘선거인명부’와 투표자 고유주소의 연관성 제거 시, 비밀투표를 보장할수 있게 된다.

또한, 사전 투표 총 474만 4241명 참여, 투표율 11.49%로 집계된 중앙 선관위 발표 사례를 기준하여 블록체인 기반의 투표시스템의 투자수익률(ROI)를 분석해 보면 순수 사전 투표에 투입된 운용 예산은 무려 340억원으로 1인당 7165원 정도가 소요되었다.

위 사례와 위법 행위 단속 및 기타 예산등은 동일한 조건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모바일 투표 수행시 기존 관공서 키오스트 형태과 병행 운영하더라도 최대 1인당 870원 소요에 불과로 산출, 총 집계 비교하니 최대 총 41억2800만원 수준으로 집계되었고 1/8 수준의 비용절감이 추정 분석되었다.

스타트업의 성장주기 중 죽음의 계곡(death Valley)을 스타트업 40% 이상이 극복하고, 중간회수 전략 (기업재도전 안전망, 민간엔젤투자 및 M&A,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 등)가 두더러지게 존재하는 이스라엘과 미국의 스타트업의 성장주기중 IPO (Initial public offering) 도달기간이 불과 5년 수준인 반면 기업의 혁신의 안전망이 거의 부재한 대한민국은 창업후 5%미만이 죽음의 계속을 간신히 넘어 IPO 도달기간은 평균 무려 17년 이상이 걸린다.

대한민국이 소득 4만달러를 넘어 ‘고용’과 ‘성장’이라는 양대과제 해결과  제2 한강의 기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바로 위 문제해결에 대한민국의 명운을 모두 걸어야 한다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바로 위 운명적 과제 해결을 위해 대한민국 대기업, 중소 벤처 스타트업의 입장에서는 무엇부터 완전히 바꾸고 대수술 해야 할까?

그것은 대기업과 중견기업 뿐만아니라 중소벤처 기업의 인사·경영의 성장·위기 등 의사결정과정 전반과 노사 갈등시에 내부 임직원 뿐만아니라 투자자 협력사·고객으로부터 공정(fair)·투명한 신뢰(TRUST)의 확보 여부는 해당 기업의 운명과 직결될 수밖에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특히, GDP 대비 규제 비용 세계 최고수준 105위 WEF(세계경제포럼, 2016)으로 미래 성장 예측이 불확실하고 중간회수 시스템이 거의 부재한 대한민국 현실에서 스타트업들이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필수적 연결 플랫폼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내부 임직원과 투자·협력·고객, 즉 해당 스타트업과 연결된 집단지성 체제를 구성한 강력한 신뢰(TRUST) 생태계로 작동될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투표(Voting) 시스템 도입은 바로 해당 기업의 심장을 바꾸는 비밀키(Key)가 될 수 있다.  씨앗의 배태과정에서는 필요할수 있지만, 영원히 알속에 갖쳐서는 창공을 훨훨 나는 새, 즉 하늘의 매신저가 될수 없다.

비욘드 블록체인은 스스로 가상화폐라는 알을 깨고 나와서 창공을 향해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위대한 비상을 해야만 한다.

비욘드 블록체인의 빠른 출현은 블록체인의 위대한 비상 여부에 달려있고 이것은 블록체인과 가상화폐가 분리 발전 되어야 하는 강력한 이유인 것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