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노조원들이 지난 15일 인천시 한국지엠 부평공장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신승엽 기자] 한국지엠주식회사의 군산 공장 폐쇄 결정과 노사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협력사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21일 한국지엠 부품협력업체 비상대책위원회는 서울 서초동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 사태로 유동성 위기뿐 아니라 부품 공급망(서플라이 체인) 붕괴가 우려된다"고 호소했다. 

이날 회견에는 협력업체 대표 약 20명이 참석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지엠의 군산공장 폐쇄 발표 이후 1차 협력사의 2월 공장 가동률은 50~70%대로 떨어졌다. 1~2월 누적 매출도 전년 동기보다 평균 20.6% 급감했다.

금융권은 한국지엠과 거래하는 부품 협력업체들을 '중점 관리대상' 업체로 분류하고 대출한도 관리, 여신 축소 등에 나섰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영세한 2~3차 협력업체들의 유동성 위기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2016년 말 기준 한국지엠의 1차 협력업체는 총 318개사다. 세방전지, 한국타이어 등 비전문업체를 제외한 순수 자동차부품 1차 협력업체만 301개사에 달한다. 부품 협력업체 가운데 납품액의 50% 이상을 의존하는 업체는 154개고 100% 단독 거래를 실시하는 업체는 86개다. 1차 협력사에 근무하는 직원은 9만3015명이고 2·3차 부품업체 종업원은 4만7000여명이다. 여기에 원·부자재 납품업체까지 포함하면 이해관계자가 총 3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비대위는 "노조와 정부, 산업은행이 긴박감을 가지고 한국지엠의 경영 정상화에 협력해달라"고 요청했다.

한국지엠 경영정상화의 칼자루를 쥔 노조는 사측과의 임단협(임금 및 단체 협약)이 지속될수록 부품협력업체의 부담이 늘어나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복리후생비 삭감 여부를 놓고 사측과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삭감 내용으로는 명절 복지 포인트 지급 삭제, 통근버스 운행 노선 및 이용료 조정, 최대 2자녀 학자금 지급 제한, 중식 유상 제공 등이 있다.

또 노조는 지난 15일 사측과 올해 임금인상과 지난해 성과금을 받지 않는 교섭안에 합의했다. 하지만 20일 진행된 임단협 5차 교섭에서는 사측과 합의를 끌어내지 못했다. 노조가 제시한 '장기발전전망'은 출자전환 시 1인당 3000만원 지급, 10년간 정리해고 금지 등의 내용이 골자다. 

노동 전문가들은 노조의 기본적인 속성을 지적하고 있다. 

박동운 단국대학교 명예교수는 “노조는 조합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속성을 가졌다”며 “노조는 약 30만명의 협력사 직원들이 받는 고통을 덜기 위해 사측과 빠른 시일 내에 합의를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계는 노사문제를 넘어 중소 협력사와 노동자의 피해를 우려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노조와 사측이 하루 빨리 합의하지 않으면 가장 큰 피해를 입는 대상은 힘 없는 협력사고 협력사에 근무하는 직원들까지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