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전문가들로 구성된 ‘원전수출 국민행동’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19층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단체 사진. <사진=유준상 기자>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한국의 우수한 원전 수출을 위해 온 국민이 힘을 실어야 할 때라는 주장이 나왔다.

원전 전문가들로 구성된 ‘원전수출 국민행동(본부장 황일순ㆍ이하 원국행)’은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19층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출범의 초석을 다졌다.

원국행은 석탄ㆍ석유ㆍ가스로 구성된 기존 에너지산업이 기후변화, 미세먼지, 자원고갈, 고비용 등 사면초가에 직면했다고 평가한 뒤 국민이 하나로 뭉쳐 새로운 미래를 향한 도전에 나서기 위한 첫 번째 목표가 바로 원전 수출이라고 강조했다.

에너지산업은 2009년 이미 연간매출 1경5000조원을 기록한 세계 최대 시장이며 이는 한국의 총 부동산 가격의 4배에 이르는 금액이다. 이에 원전기술의 세계시장 진입은 정체돼있는 한국 경제의 재건을 위한 것이라는 주장이 대두됐다. 여와 야, 진보와 보수라는 낡은 이념의 틀을 깨고 온 국민의 지혜와 정성을 모아 원전 수출에 매진해야 한다고 원국행은 피력했다.

원국행은 국내 원자력 기술은 최대 현안이 북한 비핵화에도 절묘안 대안이 될 수 있는 다목적 카드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원전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고려하면 원전 수출이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의 주요 동력이 될 것이라 내다봤다.

운동본부 출범 시기를 현재로 잡은 이유에 대해 황일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현재 국면은 정부는 진보적이고 국민은 보수적이지만 원전 수출에는 그 뜻이 합치하는 것을 확인하고 이를 국민 운동으로 만들자고 다짐했다. 이를 준비하는데 6개월이 걸렸다”고 밝혔다.

이병령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형 원전 개발책임자는 “북한의 전기는 발전 용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질이 형편없다. 비핵화가 되고 남북 화해가 이뤄지면 북한 경제를 위해 원전을 제공할 수 있다”며 “비핵화가 되면 남북간 진정한 평화와 공존을 위해서 원전 수출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만약 북한에 원전을 다시 짓게 되면 미국, 중국, 일본이 원전 수출에 적극적일 것으로 본다. 남북이 대치 관계라는 치명적인 약점이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 이 때문에 남북 관계 회복이 시급하고 북한이 한국형 원전을 짓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일순 교수(가운데)를 비롯한 9명의 원전 전문가 패널. <사진=유준상 기자>

사우디 등 중동 수출 전망에 대해 황 교수는 “한국은 중동 사막에 비용과 일정을 모두 지키면서 원전을 지은 세계 유일한 국가로 중동에서 경탄과 만족을 표하고 있다. 조만간 UAE에 1호기 원전을 완공하는 쾌거를 이룰 것이다. 이를 도움닫기 삼아 중동은 물론 영국과 같은 좋은 여건에 있는 유럽 원전 수출도 이룰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해 조성은 무진기연 대표는 “기업인 입장에서 보면 한국이 사우디 원전 수주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세계 무역 전쟁은 상당히 힘든 싸움이다. 수주에는 전략이 필요한데 국민운동본부는 정부의 수주전략을 뒷받침하고 국민 여론을 단합해 원전 수주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탈원전’ 기조 속에 ‘원전 수출’을 활성화해야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의 배경은 지난해 국민들의 의견을 더 모아야 하는 시점에서 정부가 섣불리 탈원전 선언을 했기 때문이다. 원전 수출은 지금이 가장 적기이고 골든타임으로 탈원전 문제와 수출 문제는 별개로 풀어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황 교수는 국내 원전 수출에 대한 불협화음이 생기지 않기 위해 재생에너지와 원자력 개발을 병행, 우리나라의 우수한 원전인력이 외국으로 유출되는 현상을 방지, 움츠려든 원자력 학계의 비전을 다시 다지고 긍지를 불러일으켜서 튼튼한 산업 인프라를 구축, 원전수출 가운데 핵확산 경각심을 고취 등 4가지 강조점을 설파했다.

한편 원전수출 국민행동은 오는 4월 21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공식 출범식을 가질 예정이다. 범국민적 조직의 출발을 기념하는 ‘원전수출 국민통합대회’도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개최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