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기술정보시스템 메인 화면 <사진=홈페이지 캡쳐> 

[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기후기술 글로벌 협력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종합정보포털인 ‘기후기술정보시스템(CTis)’을 구축해 오는 20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기후기술정보시스템은 글로벌 동향 정보, 기후기술협력 정보, 데이터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시스템은 신기후체제를 대비하고 국내 기술개발 및 해외이전 활동을 촉진하는 목적으로 구축했다. 운영은 GTC(녹색기술센터)가 담당한다.

‘글로벌 동향’에서는 기후변화와 관련된 주요 국제기구 및 기관들에 대한 소개, 활동, 사업, 회의 동향, 발간물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기후기술 협력’에서는 개발도상국들이 국제사회에 제출한 기술수요 약 800여건을 정리해, 새롭게 만든 45개 분야의 기후기술 분류체계를 통해 조회할 수 있게 했다.

또 3만 여건의 국내 기후기술 특허 데이터베이스(DB)를 확보해 해외수요자가 조회할 수 있도록 영문화해 지속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국내 관련기관에게는 개발도상국의 기술수요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해외관계자에게는 국내의 기후기술 정보를 제공하는 수요-공급 연결 기반(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기후기술정보시스템이 기후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관련 기관들이 정보를 습득하는 주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기능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기후기술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보 공유가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글로벌 기후변화 문제해결을 위한 유용한 도구로서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많이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