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오복음 기자] 정부가 보건산업 '제2의 창업 붐' 확산을 위한 움직임에 나섰다.

19일 보건복지부는 보건산업 분야의 혁신적·도전적 창업을 촉진하고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진기지 역할을 담당할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가 20일 개소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최근 바이오벤처 창업은 2000년 108개에서 2016년 230개로 크게 늘어 '제2의 창업 붐'이 일어나고 있다.

또 2016년 바이오·의료 분야에 투자된 벤처자금은 4686억원으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제조 및 서비스 부문 투자액을 뛰어 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정부는 이런 바이오 창업 성과를 확산시키고, 보건산업 분야 창업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를 개소하고 창업기업들을 전 주기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우선 기술스카우터가 우수 아이디어(기술)와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PM은 시제품 제작, 특허 전략 및 제품화 컨설팅 등 사업화 전과정을 밀착 관리·지원한다.

또 창업기업이 겪는 자금이나 기술, 판로개척 등 문제를 해당 분야 전문가 멘토링을 지원할 뿐 아니라, 의료인과의 만남을 통해 서비스나 제품의 상용화 전략 등에 있어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신의료기술평가와 건강보험 등재 등 의료기기 인허가 절차 상담을 통해 신속한 제품 출시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국내 제약기업에게도 해외 시장 진입에 필요한 인허가 등 규제와 마케팅에 대한 해외제약 전문가(중국·중동 등) 컨설팅도 지원한다.

양성일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가 연구개발 결과물이 혁신적 기업의 창업과 성장, 그리고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선 순환적 보건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는 서울역 인근에 위치하며, 복지부는 개소식에 이어 창업기업 간담회를 개최해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창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