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부의 '해운 재건 5개년 계획' 발표를 앞두고 국적 두 원양선사간의 신경전이 거세다. 지난해 SM상선이 현대상선에 미주 노선 협력을 제안한 것과 관련, 현대상선이 5대 협력 불가론을 꺼내들며 논쟁에 불이 붙었다.

먼저 기름을 부은 것은 현대상선이다. 14일 현대상선은 미주 노선에서 SM상선과 공동운항·선복교환 등 협력하는 것이 미국의 경쟁금지법에 저촉되고 해외 화주들의 반발을 불러올 것이라는 5가지 협력 불가론을 제시했다.

이에 SM상선은 14일 보도자료를 내고 현대상선이 주장한 SM상선과의 미주 노선 협력 '5대 불가론'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먼저 미국의 경쟁금지법이 SM상선과 미주 노선에서 협력하는 게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SM상선측은 "미국 경쟁금지법(Part 535)에는 선사간 협력을 엄격히 제한하는 내용이 없다"면서 "단 대형 얼라이언스 경우 시장점유율이 35% 상회하는 경우 분기별로 노선 합리화와 공급변동에 대한 정보를 제출토록 규정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2M 등 얼라이언스 회원사뿐 아니라 대만 완하이, 싱가폴 PIL사와 코스코, 현대상선은 ZIM과 공동운항과 선복교환 이상의 협력을 이미 시행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SM상선 운항선박에 화물을 선적하는 것을 해외화주들이 기피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지난해 2분기 서비스 개시 이후 해외 유수의 해운전문매체, 컨설팅회사, 화주 등으로부터 역사상 유례가 없는 빠른 안정화를 이루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SM상선이 무차별적으로 노선·영업을 확장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어이없다는 반응이다. SM상선은 해양수산부 확인공문을 제시하며 "한진해운으로부터 미주서안 5개 노선을 양수했지만, 현재 미주서안 1개 노선을 운영 중"이라며 "오히려 영업 노선과 공급이 감소했다"고 반박했다.

이와 반대로 현대상선은 미주 서안 노선에 공급량을 34%나 확대해 운임시장 안정화를 저해했고, 과거 한진해운이 수십 년간 개발한 화주·화물을 무기력하게 해외 선사로 유실했다는 주장을 펼쳤다.

공동운항·선복교환 등 협력은 규모가 비슷한 대형 선사들이 하는 것이라는 현대상선 주장에 대해서도 SM상선은 "시장에서 현대상선과 SM상선의 신뢰도와 운임율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2M과 협력하고 있는 현대상선의 선복량도 2M의 1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또 현대상선의 SM상선 인수론과 관련해서는 "SM상선이 현대상선에 협력을 제안한 것은 경영상 어려움을 해소하려는 목적이 아닌 협력을 통한 한국 해운 재건에 목적을 두고 있다"고 일축했다.

SM상선측은 그러면서 "현대상선이 안고 있는 고비용 용선료 및 비합리적 계약들과 달리 SM상선은 과거 한진해운이 보유했던 자산 중 경쟁력을 갖춘 우량자산들을 확보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출범 당시부터 한국 해운의 부활을 이끌겠다는 목표로 묵묵히 노력하고 있다"며 "당사가 보유한 네트워크와 글로벌 선사 운영경험 등을 통해 국적선사 간 협력이 이뤄진다면 한국 해운산업 재건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