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대우전자와 대유위니아가 서울시 중구 소재 더플라자호텔에서 대표이사 공동 간담회를 열고 양사 사업 전략과 향후 목표를 발표했다. (왼쪽부터)안병덕 대우전자 전략기획본부장, 김재현 대유위니아 대표이사, 안중구 대우전자 대표이사, 박성관 대우전자 최고기술책임자, 조상호 대유그룹 부사장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대유그룹>

[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대유그룹이 대유위니아와 지난달 인수한 대우전자 간 합병 계획이 현재로선 없으며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통합운영 방식이 벤치마킹 모델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대유위니아와 대우전자는 14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조찬간담회를 열고 “국내에서는 대유위니아의 유통망을, 해외에서는 대우전자의 유통망을 활용해 양사의 시너지를 내고 올해를 흑자경영의 원년으로 내거는 등 재무구조 개선 작업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우전자와 대유위니아는 대유그룹의 독립적인 가전브랜드다. 

최근 대유그룹에 인수된 대우전자는 2015년부터 영업이익의 급감을 보였으며, 지난해에는 적자 전환했다. 대우전자는 2019년 영업이익 5% 달성과 함께 2020년에는 국내외 시장에 상장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조상호 대유그룹 부사장은 “현대자동차가 기아자동차를 인수한 후 공용화시킬 부분은 공용화하고, 독립적으로 하는 부분은 독립적으로 운영한 방식을 벤치마킹해 대우전자와 대유위니아가 성장과 발전을 하게 할 계획이다”면서 현대기아차처럼 영업과 제조는 양사가 독립적으로 운영하지만, 연구개발(R&D), 기획과 법무, 서비스 조직 등에서는 발을 맞추겠다는 뜻을 밝혔다. 

대우전자의 재무구조 개선 작업과 관련해서는 8월 말 완료 예정인 대유그룹의 스마트저축 매각 대금으로 대우전자를 정상화 시킬 예정이며, 그룹내 유보자금으로 대우전자의 구주 인수를 완료하는 등 재무구조 개선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안병덕 대우전자 전략기획본부장은 “대우전자의 M&A 과정에서 거래선과 금융권이 불안하게 생각했고, 회사 매각이 진행되면서 무역금융을 전액 회수당하는 등 애로사항을 겪었다”며 “이와 같은 부분을 비롯 여러가지 재무구조를 개선해 회사 정상화 작업에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양사는 각 사의 유통인프라 및 제품 라인업을 이용해 이익과 성장을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안중구 대우전자 대표이사는 대우전자의 흑자 경영, 대유위니아의 이익 확대를 강조하며 “고수익 영업 강화를 통해 올해 흑자 기반을 정착시키고, 내년에는 영업이익률 5%의 달성이 목표이다”고 밝혔다. 

김재현 대유위니아 대표는 “국내 영업이익은 대유위니아가 대우전자보다 큰 만큼, 대유위니아가 보유한 전국 200여개 전문점, 백화점 유통망 등을 활용해 국내에서 대우전자의 이익을 성장시킬 수 있다”고 강조하고, 안병덕  본부장은 "대유위니아의 프리미엄 대형냉장고 프라우드, 딤채쿡 밥솥 등 대우전자가 갖고 있지 않던 기술력을 활용해 글로벌 사업을 확장할 것“ 이라고 덧붙였다.

대우전자의 경우는 기존 대우 브랜드가 매출의 75% 이상이 해외에 의존하는 등 중남미와 중동 지역에서 충성도가 높고, 대유위니아와 한 가족이 되면서 넓어진 라인업 구성이 대우전자의 글로벌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양사는 내다봤다.

인력감축 등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는 “일부 사업이 겸침에도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안병덕 본부장은 “사업을 효율화하는 방안에서 전략적인 재배치는 있을 수 있다”며 “양사 직원들이 빨리 한 식구가 될 수 있도록 친밀감 프로그램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우전자를 인수한 대유그룹은 또 가전 사업확대 뿐 아니라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차 등 자동차 관련 사업 또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성관 대우전자 최고기술책임자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인 CES도 최근에는 자동차 분야로 많이 가고 있는데, 어느 시점이 되면 자동차 또한 가전으로 변신해야 하는 상황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이런 ICT 기술에 있어 대우전자와 위니아가 아직은 부족한 점이 있지만, 대유그룹과 시너지를 내 전반적으로 상생할 수 있는 기술을 엮어 나가는 등 역점을 두고 나갈 예정” 이라고 말했다.

조상호 부사장은 “자율자동차와 전기차 부품사업계획을 지금은 계획하고 있고, 가전을 통해 핵심 역량을 키우고 플랫폼을 구축한 다음 대세인 전기차·자율주행차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