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은 현재 국제협력담당관실에서 담당하고 있는 해외조달시장 진출 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별도 전담 조직인 '조달시장 수출지원TF'를 신설, 3월중에 가동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사진은 박춘섭 조달청장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조달청>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조달청은 현재 국제협력담당관실에서 담당하고 있는 해외조달시장 진출 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별도 전담 조직인 ‘조달시장 수출지원TF’를 신설, 3월중에 가동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조달청은 국내 조달시장의 60배 규모인 해외조달시장에 눈을 돌려 지난 2013년부터 해외조달시장 진출 유망(G-PASS)기업 제도를 운영해오고 있다.

기술력이 우수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전시회 참가, 수출 상담회 개최, 해외 조달시장 등록 지원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발굴하여 수행하고 있다.

그 결과 G-PASS기업 수출실적이 지난 2013년 대비 4.5배(2017년) 증가했으며 해외조달시장에 관심을 가지는 기업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해외조달시장 진출 지원 사업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매년 지원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지원 사업을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팀장 포함 10명의 인원으로 구성된 ‘조달시장 수출지원TF’를 가동하게 됐다.

‘조달시장 수출지원TF’는 중·장기 수출전략계획을 수립, 이를 바탕으로 조달기업에 특화된 수출 지원정책을 체계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에는 우수 조달기업과 해외 현지 기업간 1:1 매칭을 통해 전략적 제휴를 기반으로, 2년간 해외 조달시장 진출을 도모하는 수출전략기업 육성사업을 시범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기술·가격 경쟁력을 보유한 국내 우수 조달기업이 해외기업의 영업망을 활용, 현지 조달시장을 뚫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출 역량을 갖춘 국내기업과 영업망을 보유한 해외현지 전문기업을 선정하고 이를 매칭해 역량개발, 프로젝트 발굴, 해외마케팅 활동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요 수출 유망국가·유망품목에 대한 연구·조사를 통해 조달 유망 수출지도를 제작함으로써 해외조달시장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제공, 지원사업의 효과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박춘섭 조달청장은 “FTA 체결 확대 등 약 6조 달러로 추산되는 해외조달시장이 우리기업에게는 기회의 시장이나 자국기업 우대 등 보이지 않는 진입장벽으로 인해 기업만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어 앞으로 조달청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박 청장은 이어 “이번 조달시장 수출지원TF 가동을 통해 해외조달시장에 특화된 좀 더 다양한 지원 사업을 개발·운영함으로써 기술력 있는 내수 기업들이 더 넓은 해외조달시장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조달청이 디딤돌 역할을 수행하고 수출 확대에 따른 기업의 매출 증가는 국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