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산업은행장(왼쪽)과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STX조선과 성동조선에 대한 컨설팅 결과 및 후속 처리방안을 발표하기 위해 기자간담회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 출처=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부의 조선산업 구조조정안이 확정됐다. 성동조선해양은 법정관리로 청산 과정에 돌입하게 됐으며 STX 고강도 자구노력 펼쳐야 살아 남을 수 있게 됐다. 

8일 오전 김동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수출입은행과 산업은행은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합동 브리핑을 통해 세부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와 채권단이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에 대해 추가 자금 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확고히 하면서 앞으로 이들 두 기업은 '시장에서 스스로 살아남아야 하는 상황'이 됐다. 지금까지 채권단이 STX조선과 성동조선에 지원한 자금은 각각 6조원과  4조원으로 총 10조원에 달한다. 

자본잠식으로 청산가치가 존속가치보다 3개가 큰 성동조선은 법정관리로 직행하게된 반면 지난해 7월 법정관리를 졸업한 STX조선은 또 다른 살 길을 모색해야 한다. 

STX조선은 현금 1500억원과 일감 16척을 보유 중에 있으나 적극적인 인력 구조조정과 수익성 개선이 따라주지 않을 경우 미래를 장담할 수 없다. 지난해 두 회사 모두 '청산 가치가 존속 가치보다 높다'는 판정을 받았지만 운명이 갈리게 된 것에 대해 조선업계는 수주 잔량 차이(성동조선 5척, STX조선 16척)가 결정적 변수로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김동연 부총리는 "지난 두 달 동안 전문 컨설팅사를 통해 산업 생태적인 측면과 회사부문별 경쟁력, 구조조정 및 사업재편 방안 등을 포함해 다양하고 밀도 있는 분석을 했다"면서 "사측·노조·전문가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이어 "글로벌 업황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조선해운업에 대해선 혁신과 상생 발전 방안과 어려움이 예상되는 경남 지역을 위한 지원대책을 신속히 마련할 것"이라며 근로자 등 직접 대상자 중심의 긴급유동성 지원, 대체·보완사업 제시, 실속 있고 실질 있는 지원 등 3가지 기본 원칙을 제시했다.

긴급 유동성 지원을 통해 당장 일자리를 잃게된 성동조선 근로자들이 수혜를 받을 전망이다. 또 보완산업 육성을 통해 STX조선은 수리전문조선소로 다시 태어날 가능성이 크다. 현재의 성동조선 역시 법정관리에 들어서지만 이 같은 프로그램이 적용될 수 있는 여지가 남았다. 

한편 조선업계에서는 2006~2009년 같은 호황은 당분간 오기 어렵다는 지적과 함께 신규 발주가 기대되는 해양지원선(Offshore Support Vessel, OSV) 시장이 중소조선업계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해양지원선이란 운송에서 설치, 유지보수, 해체에 이르기까지 해양플랜트와 관련된 업무를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선박으로 현재 선령 25년을 넘은 해양예인특수선(AHTS)은 1200척, 해양작업지원선(PSV) 1100척에 달해 신규 발주가 기대되는 선종이다.

당시 영국의 선박매니지먼트사 조디악(Zodiac)의 조지 코완 기술·선대운영총책도 지난해 7월 본지 보도를 통해 "신조에 비해 수리가 더 어려운 분야기 때문에 한국에 국제적인 수리조선소 하나 정도는 전략적으로 건설할 필요가 있다"며 "STX 등이 수리조선소로 운영되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강수 대한조선학회 미래위원회 위원장은 "수리선과 신조선의 국가적 균형 운영이 필요하며 전세계에서 LNG를 제일 많이 수입하는 일본, 중국, 한국에 공급하는 LNG선들의 수리를 하는 수리조선소가 있다면 일자리 창조 측면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