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 말습관』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대화심리전문가 오수향(SHO대화심리연구소) 소장이 생활밀착형 자기계발서인 『긍정의 말습관』(북클라우드 출판)을 출간했다.

책을 통해 좋은 말을 자주 접함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말습관을 몸에 익히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심지어 이를 익히고 싶더라도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를 몰라 포기하는 경우도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이에 오수향 소장은 『긍정의 말습관』을 통해 매 꼭지마다 긍정의 말습관 만들기 노하우를 직접 활용해볼 수 있도록 ‘나에게 쓰는 한마디’라는 이색적인 코너를 만들었다.

긍정의 언어로 무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평소에 어떤 말투를 쓰고 있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어 자신이 오늘 하루 어떤 말을 했는지를 써볼 수 있도록 했으며, 그 말을 어떻게 바꾸면 좋을지도 생각해볼 수 있도록 했다.

자신의 장점을 적어보기도 하고, 자신에게 칭찬을 하기도 한다. 자신과 대화하며 감정 상태나 컨디션을 체크할 수도 있다. 자신에게 하는 말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서 내가 어떤 말을 하는지, 어떻게 말하면 상대방의 호감과 신뢰를 얻을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점검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나의 인간관계를 돌아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다.

말습관을 바꾸는 궁극적인 이유는 내가 원하는 것, 되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을 이루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쓰고 매일 되뇌다 보면 어느새 원하는 것을 얻은 자신의 모습을 현실에서 마주하게 될 수 있다.

『긍정의 말습관』은 단순히 무한긍정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심리 법칙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말습관의 중요성과 더불어 실제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긍정의 말습관을 알려주며, 또한 평소 ‘불평·불만·비하’ 등의 부정적 언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준다.

특히 이 책에서 중요시하는 것은 자신에게 하는, 혹은 무의식적으로 내뱉는 혼잣말이다. 나에게 하는 말을 긍정적으로 바꿈으로써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목표다. 이를 위해 꿈, 자존감, 인간관계, 돈, 건강 등 누구나 원하는 인생의 다섯 가지 큰 목표에 맞추어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자기 대화법을 알려준다.

오수향 소장은 “책을 먼저 읽은 독자들은 ‘이 책의 주인공은 바로 독자’ 라는 것을 알게 되어 단지 읽고 끝내는 수동적인 책읽기에서 얻기 힘든, 자신에 대해 좀 더 잘 알게 되었으며 또한 말로 인해 자신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는 믿음을 얻었다” 며 “긍정의 말하기를 무작정 강요하는 것이 아니고 습관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고 새로운 다짐을 할 수도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언어 습관을 바꾸는 궁극적인 이유는 내가 원하는 것, 되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을 이루는 것이다. 잘되는 사람들이 매일 실천하는 가장 작은 노력으로 긍정의 말습관을 익히고, 인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가정과 직장 등 모든 관계의 대화법을 도와주는 한편, 말과 관련된 다방면의 강연을 통해 많은 사람이 말의 힘으로 성공하는 모습을 지켜봐 온 저자는 이러한 경험을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여러 방법을 연구하고 그동안의 경험과 노하우를 책에 담았다.

■ 긍정의 말습관(말하는대로 이루어진다)
오수향 지음 | 북칼라우드 펴냄 | 272쪽 | 13,800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