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김석윤 교수

미디어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다양한 미디어 소비 패턴 변화와 상호작용 서비스, 고화질, 고용량의 다양한 소비자 요구로 인해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따라, IT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 및 유지관리 비용의 절감을 목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미디어 서비스의 적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또한, 최근 사용자들의 콘텐츠 이용 패턴이 TV에서 PC,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N-스크린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서비스의 경우 저작권 보호 기술의 채택이 제한적이어서, 사용자 및 서비스 제공자에게 유연한 저작권 보호 기술의 적용이 필요하다.

저작권 보호 기술의 하나인 DRM(Digital Right Management) 기술은 디지털 콘텐츠가 생성, 배포되고 이용되는 과정에서 이 기술이 결합된 모든 콘텐츠를 안전하게 보호하며 부여된 권리 정보에 따라 디지털 콘텐츠의 사용을 통제하는 기술이다.

콘텐츠 제공자(CP)는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등록하고, 해당 콘텐츠는 USER가 이용하게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은 독점적인 단일 DRM을 사용하고 있어 콘텐츠 제공자는 각각의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에 등록비용을 지불한다는 단점이 있으며, 각 플랫폼마다 정해진 수익 비율로 인하여 콘텐츠 제공자는 콘텐츠 유통 및 수익 분배에 직접적인 참여를 할 수 없다.

따라서 하나 이상의 DRM 구입으로 여러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는, 멀티 DRM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의 도입이 필요하다.

멀티 DRM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서비스 제공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요소로는 DRM 관리 시스템인 DRM Market System(DMS), DRM 정보와 라이센스를 관리하는 DRM System(DS), 콘텐츠 관리 시스템인 Cloud Media Service System(CMSS)을 들 수 있으며, 관리 요소로는 DMS를 관리하는 DRM Market System Administrator(DMSA)와 CMSS를 관리하는 Cloud Media Service Provider(CMSP)가 있고, 시스템에 DRM을 제공하는 DRM Service Provider(DSP), 콘텐츠를 제공하는 Content Provider, 콘텐츠를 이용하는 USER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본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각 구성요소별로 고려해야할 기능은 <표 1>과 같다.

<표1 > 시스템의 구성에 필요한 기능

시스템 기능 요소
DRM Market System 이용자 관리
DRM 관리
DRM 판매/정산/환불
DRM System DRM 라이선스 키
라이선스 키 제공
Cloud Media Service System 이용자 관리
콘텐츠 관리
콘텐츠 판매/정산/환불
스트리밍 서버 관리
클라우드 관리

멀티 DRM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서비스는 클라우드 기반의 응용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의 형태로 제공된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을 적용하여 구성 요소들을 결합하면 <그림 1>과 같다.

<그림1> 멀티 DRM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서비스 참조 모형

이 기고에서는 멀티 DRM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서비스 제공 시스템을 구성할 때 필요한 기능들을 제시하여 실제 서비스 플랫폼 구현에 참조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한다.

이번 참조 모델은 실제 미디어 서비스를 구축할 때 응용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기술로 클라우드 기반으로 미디어 서비스를 구축하고자 하는 개인/사업자 등이 고려해야하는 서비스 기능에 대한 기준과 클라우드 기반으로 시스템을 구성 할 때 참조해야하는 기준 항목이다.

이번 참조모형을 이용하여 실제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할 때 기대되는 점으로는 DRM 구입비용의 절감과 콘텐츠 소비자가 다양한 콘텐츠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 DRM 업체 간의 기술 경쟁으로 더 질 좋은 DRM 기술을 제공받을 수 있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