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2일 '반려견 안전관리 대책 TF' 회의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달 19일 발표한 '반려견 안전관리 대책'은 반려견 안전관리에 대한 기본적 방향과 내용을 담은 것으로, 세부추진 방안 마련 사안과 쟁점 사안에 대한 다양한 대안 강구 등 과제별로 의견을 수렴해 '반려견 안전관리 대책'완성도를 높여나가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첫 회의에서는 비반려인․반려인에 대한 교육, 반려견 사회화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반려인의 올바른 펫티켓 교육과 비반려인의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개선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의견을 함께 했다.

아울러 반려인 교육방식을 다양화 하고, 교재 개발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으며, 단체․정부 간 협업으로 일반국민의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캠페인 추진 방안도 논의했다.

반려견의 복종성은 강화하고 공격성은 감소시킬 수 있는 반려견 사회화 방안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반려견은 기본적으로 복종성과 공격성을 함께 가지고 있으므로 사회화 훈련이 중요하며, 소유자와 반려견이 함께 교육을 받도록 하고, 지자체 동물보호센터 등을 활용한 사회화 교육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 외에도 제도 위반자에 대한 단속강화, 동물등록제 활성화 등 안전관리 대책을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 했다.

관리대상견 입마개 착용 등 쟁점 사안에 대해서도 전문가․반려인․비반려인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다양한 대안을 검토해 가기로 했다.

해외 사례, 안전관리 위반 및 물림 사고 유형 등에 대한 세밀한 사례 분석과 함께, 다양한 대안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TF는 기간을 한정하지 않고 사안별로 중요도․시급성․시행시기 등에 따라 구체화 방안을 도출해 나갈 계획이다. TF 자체 논의를 비롯해 소규모 전문가 협의회, 일반인이 참여하는 간담회 등 사안에 따라 여러가지 방식으로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여러 창구를 통해 접수된 의견과 대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국민의 안전을 도모 하면서 반려인의 불편함은 최소화 할 수 있는 세부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