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국립목포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국립목포대학교(총장 최일)가 23일 오전 11시 70주년기념관에서 2017학년도 학위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날은 학사 1244명, 석사 142명, 박사 28명 등 총 1414명이 졸업했다.

최일 총장을 비롯한 교무위원, 졸업생 가족, 교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행사는 학사보고, 학위수여, 시상, 총장식사, 교가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목포대 관계자는 "지금까지 목포사범학교 2426명, 목포교육대학 3323명, 목포초급대학 167명의 졸업생과 목포대 학사 44522명, 석사 5220명, 박사 569명으로 총 56227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고 말했다.

다음은 최일 목포대 총장의 고사(告辭) 전문이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영예로운 목포대학교의 학위를 수여받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특히, 오늘의 영광이 있기까지 사랑과 정성으로 뒷바라지 해 주신 학부모님, 그리고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축하의 말씀을 해주시기 위해 참석해주신 박홍률 목포시장님, 김종국 총동문회장님을 비롯한 내외 귀빈여러분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오늘 졸업식에는 학사 1,244명, 석사 142명, 그리고 박사 28명을 포함한 총 1,414명이 영예로운 학위를 취득합니다. 훌륭한 가르침을 베풀어 주신 교수님, 그리고 이들 곁에서 부족함이 없도록 도와주신 직원 선생님에게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신해양시대의 리더, 지역과 함께 세계로 미래로 힘차게 나아가는 우리 목포대학교는 지역에서 사랑받고 존경받는 대학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교육중심대학으로서의 위상을 다지고 있으며, 지역 발전을 선도하는 특성화된 대학으로 발돋움 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많은 동문들이 지역 사회의 일꾼으로, 또한 사회 각계각층에서 리더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명실공히 서남권 최고의 대학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자랑스런 졸업생 여러분!

개교 71주년을 맞았던 지난 2017학년도에는 호남 유일 국립대학혁신자원사업(PoINT) 선정, 2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획득 및 취업률 61.4% 달성으로 일반계 국립대학 중 최상위권(2위) 이라는 내실 있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 인도네시아 메가와티 전 대통령, 정세균 국회의장 등의 잇따른 방문은 대한민국 정치권과 세계가 희망을 이야기하며 우리를 주목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대학이 지역과 함께하는 눈부신 성장의 길을 새롭게 이어갈 수 있도록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친애하는 졸업생 여러분!

인생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파도의 굴곡처럼 마냥 잔잔하거나 순탄하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간혹, 혼자 넘기 어려운 벽에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어떠한 어려움도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말고 부딪쳐 이겨 내십시오. 꿈이 있는 사람에게 시련은 성공을 향한 과정일 뿐이며, 역경은 소망을 실현해 나가는 단계입니다. 항상 긍정적인 사고와 모교에서 갈고 닦은 창조적인 역량과 지혜로움으로 당당히 세상과 맞서서 성공한 인생을 이어가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끝이 아닌 또 하나의 시작으로 졸업을 축복하는 목포대 가족들의 마음이 이곳 승달산 자락에 가득 차 올랐습니다. 이 자리에 함께 한 우리 모두는 졸업생 여러분이 자랑스러운 목포대학교 교우로서 긍지와 자부심이 넘치는 삶을 향유하시기를 희망합니다. 항상 기쁨과 행복이 함께하시고 마음의 고향인 우리 대학교의 동문이라는 울타리에서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다시 한 번 이 자리에 참석하신 내외 귀빈여러분과 학부모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 2. 23.

목포대학교 총장 최일

 

<사진제공=국립목포대학교>

한편, 목포대는 위탁 운영하고 있는 목포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박복희)가 지난 8일부터 22일까지 어린이 급식소 4개 시설을 대상으로 부모 현장 참관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전했다.

목포대 관계자는 "이번 부모 현장 참관 프로그램은 센터 등록 급식소의 신청을 받아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센터 역할 및 지원 업무의 필요성에 대해 홍보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목포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직원이 어린이 급식소를 방문해 ▲센터 소개 ▲급식소의 위생·안전 및 영양관리 순회방문 지도 ▲어린이 대상 영양교육 ▲급식의 위생적인 배식 절차 및 적정 배식량 지도 ▲천연 손 세정제 만들기 체험 ▲부모교육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박복희 목포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장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다양한 체험 위주의 이번 부모 현장참관 프로그램 진행으로 어린이 급식소 관계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어린이 급식에 대한 부모의 신뢰를 형성했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