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서정근 기자] LG유플러스가 월 8만8000원을 내면 데이터 사용 제한을 없애고 지인간 데이터 공유 가능 용량을 극대화하는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선보였다.

고가요금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가계통신비 인하 효과가 있으나 저가요금제를 기반으로 데이터 이용량을 확대하라는 정부의 요구와는 방향을 달리하는 것이다. 가계통신비 인하보다 가입자 확대에 보다 더 초점을 둔 요금제다. 보편요금제 도입 반대를 위해 공동전선을 형성한 SKT와 KT도 이같은 취지의 요금제를 도입, 업계 전반으로 확산할지 눈길을 모은다.

LG유플러스는 22일 서울 용산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는 월정액 8만8000원(부가세 포함)으로 기본 데이터 제공량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LTE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통사들이 기본 제공하는 데이터를 소비자들이 소진한 후 적용하는 ‘3Mbps’ 속도 제한(QoS)이 없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대폭 강화된 ‘나눠쓰기 데이터’ 혜택이다. 데이터 주고받기·쉐어링·테더링을 모두 포함한 ‘나눠쓰기 데이터’ 한도를 업계 최대인 월 40GB까지 제공한다.

이용자 본인의 데이터 사용량과 별개로 제공되기 때문에 40GB 전량을 선물하기로 증정 가능하다. 이통사들이 기존 데이터 주고받기 서비스를 진행하며 내걸었던 ‘본인 잔여량 500MB 이상일 때’, ‘기본 제공량의 50%까지만’ 등의 제한이 없다. 가족 간에는 횟수 제한 없이 보낼 수 있으며, 친구·지인 등 일반 가입자에게는 월 4회까지 전달 가능하다. 단, LG유플러스 가입자 간의 데이터 양수도만 가능하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데이터 나눠쓰기의 경우 일선 중·고교에서 문제가 될 소지도 있는 만큼 가족이 아닌 청소년 이용자들간의 데이터 양수도는 허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외 세컨드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고객의 경우 나눠쓰기 데이터 40GB 한도 내에서 최대 2대까지 무료로 데이터를 함께 쓸 수 있다. 테더링을 할때도 동일한 40GB 합산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통신 업계는 그간 고객이 기본 데이터 제공량을 모두 소진할 경우 속도 제한을 통해 고용량 데이터 사용을 제한해왔다. 데이터 트래픽 과부하를 막고 네트워크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다. LG유플러스는 내부적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증가하는 LTE 데이터량을 예측·파악하고, 이번 요금제 출시로 급증할 수 있는 트래픽에 대한 대비를 모두 마쳤다.

LG유플러스 PS부문장 황현식 부사장은 “이번에 선보인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는 업계의 실질적인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출시를 이끄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현식 부사장은 이 요금제의 확산이 LG유플러스 손익에 미칠 영향과 관련해서 "기존 이용자들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측면이 있으나 이같은 혜택으로 신규 가입자를 유치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어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경쟁사가 이같은 요금제를 도입할 경우도 고려해 봐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고가요금제가 아닌 저가요금제를 기반으로 데이터 제공량을 늘려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저가요금제 혜택 증대는 MVNO가 고려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답했다.

LG유플러스는 가족 단위 고객이 기존과 동일한 비용으로 데이터를 더 쓸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4인 가족 중 1명만 요금제를 가입하면 나머지 3명에게 각각 월 13GB, 연간 156GB를 주는 게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요금제가 데이터 속도·용량 제한으로 답답함을 느꼈던 고객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LG유플러스 고객 데이터 분석결과 데이터 스페셜 가입자 4명 중 1명은 데이터를 100% 소진하고 속도 제한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월 평균 약 6일 간 속도 제한을 받아 TV시청이나 쇼핑 등 고화질 영상·이미지가 필요한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을 겪고 있다는 설명이다.

기본 데이터 제공량을 모두 소진해 소량의 데이터 추가 요금이 꾸준히 발생하는 고객에게도 보다 경제적인 요금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령 ‘데이터 6.6’ 요금제를 이용하는 고객은 월 5만5990원(VAT포함)으로 6.6GB를 기본으로 쓸 수 있다. 여기서 데이터 상품권으로 5GB를 더 사용할 경우 추가 과금은 3만3000원(VAT포함)이 되지만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 가입 시에는 동일한 가격으로 초과 요금 부담을 완전히 없앨 수 있다.

동영상 이용량이 많은 고객도 혜택이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영상 시청이 많은 장거리 출퇴근 고객이나, 프로야구·해외축구 등을 챙겨보는 스포츠 마니아들, 모바일 데이터에 의존하는 1인 가구 가입자들은 앞으로 시간·장소 제약 없이 콘텐츠 이용이 가능해진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지난해 말 LG유플러스의 인당 데이터 사용량은 전년대비 17.2% 증가한 7.5GB였으며, 올해는 8GB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된다”라며 “실제로 지난 3분기 약정 기준 8만원 이상 요금제 가입자 비중이 2.7%에서 4분기에는 10% 정도로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는 오는 23일부터 전국 U+ 대리점에 방문하거나 고객센터 전화 및 앱 서비스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선택약정 요금할인과 가족무한사랑(무·무선 4인결합) 할인을 중복으로 적용 받을 시 월 6만500원(VAT포함)에 요금제 이용이 가능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