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네이버가 최근 논란이 된 뉴스 댓글 서비스를 대대적으로 손볼 계획이다.

앞서 네이버 뉴스 댓글의 노출 순위와 내용이 자동 반복 소프트웨어인 매크로 등을 통해 대거 조작된다는 의혹이 불거졌고, 네이버는 해당 사안에 대해 경찰 수사를 의뢰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21일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18’ 기자간담회에서 “댓글 개수 제한 등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뉴스 댓글 조작 의혹과 관련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기존 뉴스 댓글은 일대일 관계였지만 최근에는 개별 기사와 상관없이 이슈를 논하는 토론장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면서 “이용자 패턴 변화를 반영한 개편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네이버는 댓글 부정 사용을 막기 위해 ID(계정) 1개 당 하루에 뉴스 댓글을 20개만 쓰도록 제한하고 있다. 타인 댓글에 대한 답글의 경우는 하루 40개까지 작성할 수 있다. 

한 대표는 “네이버가 이 같은 룰을 바꾸는 것을 외부에서는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어 댓글에 관한 정책 개편도 외부와 얘기를 나누고 이용자가 직접 살펴볼 수 있게 하도록 하는 장치를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달 19일 네이버는 댓글 추천 수가 급속히 올라간다는 의혹 제기와 관련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명확한 사실 규명 및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전날인 1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네이버 기사에 달린 댓글 중 상당수가 조작으로 강력히 의심되는 정황들이 너무나 많이 발견되고 있다”며 “매크로 등 프로그램으로 추정되는 비정상적인 댓글 및 추천 현상, 그리고 네이버 내부의 도움이 있다고 의심되는 현상이 많이 있다”고 주장했다.

게시글에는 남북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기사와 관련 댓글의 공감 수가 빠르게 올라가는 모습 등이 포함됐으며, 수사는 네이버 본사의 관할 경찰서인 경기 성남 분당경찰서가 진행하고 있다. 

한 대표는 댓글 조작 의혹 등의 논란으로 네이버 뉴스 플랫폼의 신뢰도가 떨어졌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여러 측면에서 고민하는 사안이다”며 “당장 올해부터 신뢰도가 회복되지는 않겠으나 장기적으로 보고 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