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기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교수

멀티 DRM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에서 서비스 제공 방법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오프라인 중심으로 유통됐던 미디어 콘텐츠들은 온라인으로 유통돼 스트리밍 형식으로 서비스 할 수 있게 했다.

특히, N-스크린의 등장은 이용자에게 TV, PC를 통해서 이용했던 미디어 환경을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스마트폰, 테블릿 PC, 이북(E-Book)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인터넷만 연결 되면 언제 어디서나 스트리밍 방식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이용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클라우드 환경의 미디어 콘텐츠 생성 및 소비 형태는 불법복제 등 저작권 보호 기술이 제한적임으로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서비스에서 서비스 이용자 및 콘텐츠 제공자에게 유연한 저작권 보호 기술이 필요하다.

콘텐츠 제공자는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에 콘텐츠를 등록하게 되며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은 콘텐츠 저작권 보호 기술인 DRM을 결합하여 서비스 이용자에게 제공하게 된다.

그러나 DRM 기술을 제공하는 DRM 업체는 특정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과 독점 계약으로 콘텐츠 제공자가 여러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에 콘텐츠를 등록하게 될 때 DRM 기술을 따로 따로 구입 하여야 하는 단점이 있다.

결국 이러한 DRM 소비 형태는 콘텐츠를 이용하는 서비스 이용자가 DRM 비용 까지 부담하게 되는 소비 형태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소비 형태를 바꾸기 위하여 하나 이상의 DRM 구입으로 여러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는 멀티 DRM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이 필요하다.

멀티 DRM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은 크게 3가지 시스템으로 구성 되어 있다. 첫 번째는 DRM Market System(DMS)은 DRM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써 DRM 제공자는 DRM을 제공한다.

등록된 DRM은 콘텐츠 제공자에게 판매 되며 DRM Market System과 연동된 모든 Cloud Media Service System에게 전송 된다.

DRM Market System의 이용 흐름도

두 번째 DRM System(DS)은 Cloud Media Service System에서 콘텐츠 이용자가 콘텐츠를 이용할 때 플레이어를 통해 DRM 라이선스를 키를 확인 하는 역할을 한다. DRM 제공자는 각각 DRM System을 운용하여 다른 시스템과 연동한다.

DRM System의 이용 흐름도

세 번째는 Cloud Media Service System(CMSS)은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써 콘텐츠 제공자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제공된 콘텐츠는 DRM Market System에서 전송 받은 DRM을 결합 하게 되며 결합된 콘텐츠를 서비스 이용자가 구입하여 이용하게 된다.

Cloud Media Service System의 이용 흐름도

이러한 멀티 DRM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서비스는 콘텐츠 제공자가 자신의 콘텐츠에 적용할 DRM을 하나 이상 구입하여 여러 개의 DRM을 콘텐츠에 적용 시킬 수 있다.

이렇게 적용된 콘텐츠는 여러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에서 적용 시킬 수 있으며 콘텐츠 제공자는 DRM 구입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된다. 또한 서비스 이용자는 여러 플랫폼과 기기 등에 제안 없이 콘텐츠를 이용 할 수 있으며 콘텐츠 구입비용 또한 저렴해 질 것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