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강릉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쇼트트랙 3,000m 계주에서 최민정이 중국 판커신과 몸싸움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정영미 기자] 쇼트트랙 여주 계주 결승전에서 중국이 실격한 가운데 그 이유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20일 강릉 아이스 아레나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쇼트트랙 여자 3000m 계주 결승에서 한국에 이어 중국은 4분7초424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하지만 비디오 판독 결과 페널티가 내려졌고 실격처리되면서 은메달을 목에 걸지 못했다.

스포츠한국은 중국의 시나 스포츠의 보도를 인용해 판커신이 경기 후 진행된 인터뷰에서 "선수들이 내게 마지막 구간을 맡기며 신뢰를 줬고, 최선을 다해 경기했다. 눈물을 멈출 수가 없다. 내가 약해 보여 미안한 마음이 든다.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 때는 공정하게 치러질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저우양 선수 역시 "계주는 우리의 마지막 경기였다. 부상 등을 딛고 주변의 격려로 다시 올림픽에 출전했는데 심판의 판정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이에 국제빙상경기연맹(ISU)은 이날 리뷰 기사로 중국과 캐나다의 실격 사유를 설명했다.

ISU는 "심판진의 비디오 판독 결과, 중국은 3바퀴를 남기고 스케이팅하던 상황에서 아웃코스에서 인코스로 들어오려고 했고, 이 과정에서 한국에 임페딩 반칙을 했다"고 밝혔다.

마지막 두 바퀴를 남기고 푸시를 받은 판커신이 최민정을 손으로 계속 밀던 장면에 실격을 준 것으로 추정된다.

임페딩 반칙은 고의로 방해, 가로막기, 차징(공격), 몸의 어느 부분으로 다른 선수를 미는 것이라고 ISU 규정에 명시돼 있다.

한편, 캐나다의 경우 주자가 아니었던 선수가 마지막 결승선에서 라인을 침범, 한국과 중국 주자들의 진로를 방해해 페널티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