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군산공장 전경 <사진출처=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민철 기자]한국지엠(GM)이 중대결정을 내리겠다는 2월 말 시한이 열흘 앞으로 다가왔다. 설 연휴를 코앞에 두고 ‘군산공장 폐쇄’라는 강수로 한국 정부로부터 실질적인 이익을 얻어내겠다는 GM의 최후통첩과 다름없다는 게 대체적인 해석이다. 때문에 GM측과 한국 정부가 본격적인 협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주가 분수령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한국GM 경영실사 수용과 선(先)투자계획 제시 등 GM의 선결 조건이 갖춰져야 하는 만큼 한국 정부와 GM측간 기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벌써부터 양측은 실사의 구체적인 시기와 방법 등에서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리 엥글 GM 총괄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지난 13일 군산공장 폐쇄를 밝히며 “한국GM과 주요 이해관계자는 사업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긴급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2월 말까지 한국GM에 대한 중대한 결정을 내리기 전까지 이해관계자와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의미있는 진전을 이뤄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GM은 그간 여러 루트를 통해 정부 지원을 요구해 왔다. 엥글 사장은 최근 몇 차례 방한해 정부와 지원을 타진했지만 정부가 이렇다할 대답이 없자 ‘군산 공장 폐쇄’와 2월 중대결정을 선언한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엥글 사장이 “글로벌 신차 배정을 위한 중요한 갈림길에 있다”는 점을 내세운 것은 한국 정부가 자금 지원을 해줄 경우 20만~30만대 양산이 가능한 신차 생산을 한국GM에 배정할 수 있다는 한국 정부를 이끌어내기 위한 ‘당근책’으로 풀이되고 있다.

GM측의 요구사항은 자금 지원과 세금 감면 혜택 등으로 압축된다. 한국GM은 GM본사가 77%, 산업은행이 17%, 중국 상하이차가 6%의 지분을 갖고 있다. 한국GM은 최근 4년 동안 쌓인 적자가 2조6000억원에 달한다. 정상화를 위해서는 적어도 3조 원 규모의 유상증자가 필요하며, 여기에 산업은행이 5000억원 이상 공적자금을 투입해 달라는 것이다. 또 정부에는 세금 감면 혜택을, 노조에는 임금 조정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이러한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2월 중대결정을 통해 부평공장 철수 뿐 아니라 한국 철수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댄 암만 GM 사장은 지난 12일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정부, 그리고 노조와의 협상 결과에 따라 몇 주 안에 한국 내 다른 공장들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라면서 “시간이 없고 모두가 긴박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에서의 '완전 철수' 가능성을 내비치면서 우리 정부의 지원을 압박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 정부는 “한국GM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협상을 끈을 놓지 않고 있다. 그러나 한국GM의 경영 상태에 대한 투명한 실사와 GM의 신규 투자 계획을 먼저 내놔야 한다는 게 기본적인 입장이다. 그동안 미국 본사로 막대한 규모의 수익이 빠져나간 데 대한 자금 흐름 등 각종 의혹을 따져보겠다는 것이다.

우선적으로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이 GM측과 협의해 경영 실사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한국GM에 대한 실사가 끝나는 대로 정부가 대출, 증자 등 지원할 수밖에 없다는 전망도 나온다. 그러나 한국GM이나 GM본사가 경영실사를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기업도 회사 살림을 공개하는 경영실사를 꺼려하는 데 하물며 대형 외국 기업이 순순히 이를 공개할지는 의문”이라며 “해외 지사와 본사와의 자금 흐름은 회사 기밀 사항으로 외국기업이 이를 수용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본사의 고금리 대출 등을 해명해야 하는 GM측도 경영실사는 부담이다. 고금리 대출은 한국지엠이 2013년부터 2016년까지 GM 관계사에 4620억원에 달하는 이자를 지급한 부분이다. 이자율은 연 5% 안팎이다. 이는 국내 완성차 업체의 차입금 이자율(기아자동차 0.19~2% 중반·현대자동차 1.49~2.26%·쌍용자동차 0.3%~3.51%·르노삼성자동차 0%)의 2배가 넘는 수준이라고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바른정당 지상욱 의원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지적한 바 있다.

한국 정부는 “한국GM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협상을 끈을 놓지 않고 있다. 하지만 한국 GM의 경영 상태에 대한 투명한 실사와 GM의 신규 투자 계획을 먼저 내놔야 한다는 게 기본적인 입장이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국GM에 대한 정부 지원 여부에 대해 “GM이 어떤 내용의 신규 투자 계획을 들고 오느냐에 달려있다”며 “신규 투자의 규모나 기간이 정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제가 함부로 (GM이) 이렇게 하면 (정부가) 이렇게 한다고 커미트(commit·약속)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GM이 아직 구체적인 투자 계획이나 경영 정상화 방안을 밝히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가 먼저 지원 문제를 꺼낼 수 없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