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아파트1~3단지 용적률 회복을 위한 토론회에서 황희 의원이 서울시 종세분화 메뉴얼 기준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목동아파트 3종환원 추진연합>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올해 재건축 본격화를 앞둔 서울시 양천구 목동아파트 단지가 시끄럽다. 1ㆍ2ㆍ3단지 주민들이 ‘조건 없는 3종 환원’이란 구호를 외치며 단체 행동에 돌입해서다.

목동아파트 3종환원 추진연합에 따르면 2004년 종세분화 당시 시 추재엽 양천구청장은 1ㆍ2ㆍ3단지가 제3종일반주거지역의 기준을 갖췄음에도 당시 신정뉴타운 지역 개발을 위해 2종으로 분류했다. 단 재건축 연한 도래 시 3종으로 환원 시켜주겠다는 전제가 달렸다.

당초 서울시 종세분화 매뉴얼을 보면 전체 건물 중 13층 이상의 고층 건물이 10%를 초과하면 제3종일반주거지역으로 분류하도록 돼있다. 목동아파트 1ㆍ2ㆍ3단지는 고층 비율이 각각 23.5%, 21.6%, 20%이어서 기준을 2배 이상 초과하므로 제3종일반주거지역 부여가 적합하다는 게 주민들의 설명이다. 특히 인근 5단지의 경우는 고틍 비율이 22.2%로 1단지에 비해 낮음에도 3종으로 분류돼 있어서 이들은 더욱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실제로 2004년 당시 도시계획 심의 위원회 공식 회의록에는 매뉴얼 상 제3종일반주거지역인 목동아파트 1ㆍ2ㆍ3단지에 2종을 부여하고 추후 지구단위 계획 수립 시 다시 3종 상향을 가능토록 한다는 내용이 적시돼 있다.

게다가 당시 제1종일반주거지역이던 신정뉴타운이 단계별 종상향 규칙에 따라 2종 그리고 3종으로 변경돼 신정뉴타운에 3종을 부여하며 형평성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1ㆍ2ㆍ3단지를 2종으로 희생시킨 게 아니냐는 논란을 부추기고 있는 형국이다. 실제로 황희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ㆍ서울 양천구갑)이 서울시를 통해 답변 받은 바에 따르면 3종 조건을 갖췄음에도 2종으로 분류된 곳은 목동아파트 1ㆍ2ㆍ3단지가 유일한 상황이다.

반면 서울시는 주민들의 억울한 심정을 이해하나 타지역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신중히 판단해야 된다는 입장이다. 추후 종상향에 대한 조건 부기지역은 목동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특히 재건축 이후 가구 수가 2만6000여 가구에서 5만3000여 가구로 두 배 이상 늘어나는 만큼, 교통 체증이 심해 질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양천구는 다른 자치구로 통근 또는 통학하는 주민 비율이 46%로 서울에서 가장 높아 도로 한 두개 늘리는 정도로는 감당이 안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당시 목동아파트 1ㆍ2ㆍ3단지의 2종 분류는 객관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우며 따라서 이번 지구단위계획 시에 기부채납 등의 조건 없는 3종으로의 종상향을 계획해 서울시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추진연합은 조건 없는 3종 환원을 위해 서울시 민원과 궐기대회 그리고 시청 항의 방문 등 여러 행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반면 서울시는 집값 과열을 경계해 재건축 관련 청원에 한 발 물러선 태도를 취하고 있어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는 한동안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