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평창 동계올림픽 메인프레스센터를 방문, 내외신 기자 워크룸에서 노고를 격려하는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마음이 급한 것 같다"며 "우리 속담으로 하면 우물가에서 숭늉 찾는 격"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평창 메인 프레스센터(MPC)를 방문해 내외신 취재진을 격려한 자리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할 생각이 있냐'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은 한창이지만, 대단히 성공적인 올림픽으로 치러지고 있어 만족스럽다"면서 "우리가 평창 동계올림픽과 함께 이루려고 했던 여러 가지 목표들이 다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올림픽 대회 자체가 아주 성공적으로 치러지고 있다"면서 "대회 운영 수준 높게 이뤄지고 있고, 빙질이 좋아 기록이 풍성하고 여러 가지 감동적인 스토리가 많이 나오고 있다. 기록과 감동이라는 면에서 본다면 역대 최고의 올림픽이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올림픽은 ICT 올림픽으로 만들겠다라고 목표를 세웠다"면서 "개막식에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대단히 수준 높은 ICT 기술과 한국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 시도를 하고 있는 5세대 이동통신 기술과 수준 높은 드론 기술까지 선보이면서 이번 평창올림픽을 ICT 올림픽으로, 평창올림픽을 통해 한국이 ICT 강국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개막식에서 한국의 전통과 현대 문화가 결합된 아주 수준 높은 문화를 보여주는데 성공했다고 생각한다"면서 "대회 기간 각종 전시와 축제 등을 통해 한류 문화를 보여주고 있는데, 여분들도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즐겨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서 큰 감동과 함께 남북관계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가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우선 북한의 올림픽 참가로 우리 한반도의 고조됐던 긴장을 완화하고 평창올림픽을 안전한 올림픽으로 만들어내는 데 기여했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 단일팀과 공동입장, 공동응원 등이 전 세계인에 깊은 감동을 주었다"며 "남북 대화가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에 남북관계가 더 개선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미국과 북한 간에도 대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며 "지금 이뤄지고 있는 남북 대화가 미국과 북한과의 비핵화 대화로 이어지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 기자들이 '내가 그 올림픽 현장에 있었다, 그 올림픽을 내가 취재했다'는 것을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그런 올림픽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