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이 16일(현지시간), '무역확장법 232조' 보고서 공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미국 상무부가 철강에 관세나 수출 물량을 제한하는 쿼터(할당)를 제안했다. 한국 등 12개 국가의 철강에 대해 53%의 관세폭탄을 매기는 방안이 포함돼 국내 철강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 상무부가 현지시간 16일 백악관에 제출한 무역확장법 232조 보고서에 따르면, 철강의 경우 브라질·중국·코스타리카·이집트·인도·말레이시아·한국·러시아·남아공·태국·터키·베트남 등 12개 국가에 대해 53%의 관세를 적용하는 방안과 모든 국가에 일률적으로 24%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 국가별 대미 수출액을 2017년의 63%로 제한하는 방안 등 3가지다. 지난 13일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철강과 알루미늄 산업이 덤핑에 의해 전멸하고 있다”고 밝힌 데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16일(현지시간) 열린 기자회견에서 "현재의 수입 규모가 미 경제를 약화하고 국가안보에도 위협이 되고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번 미 상무부의 제안에 대해 한국 철강업계는 “대미(對美) 수출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우려했다. 위 3가지 방안 중 한국을 포함한 12개 국가에 53%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이 채택되면 다른 경쟁국보다 불리한 조건에서 수출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현재 미국에 수출하는 국내 철강 제품의 약 80%에 이미 관세가 부과된다. 따라서 추가 관세가 붙을 경우 업계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갈수록 대내외 환경이 악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욱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중소 철강업체는 이런 환경에 더욱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