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전환이 이미 세계적인 흐름이라는 인식이 강해지면서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신사업의 기술개발 투자와 역량 강화를 이행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이 공공기관 사장들에게 요구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한국전력 발전사 등 전력 공공기관들의 사장 인선이 가속화하고 있어 관심이 집중된다. 각 공공기관들의 인사 현황을 살펴보고, 이들에게 어떠한 과제가 남겨졌는지 알아봤다.

◇발전사 등 주요 전력 공공기관, 사장 취임 완료… 한수원ㆍ서부ㆍ남부발전, 설 이후 예고

설 연휴 직전인 지난 13일 전력 공공기관들의 수장이 대거 선임됐다. 이들은 2021년 2월까지 3년간 공직을 소화할 예정이며 취임사를 통해 경영쇄신을 기약했다.

먼저 동서발전은 제7대 박일준 신임사장이 공식 취임했다.

박 사장은 취임식에서 “국민과 사회로부터 사랑받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혁신의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을 대표하는 에너지 공기업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남동발전은 유향열 전 한국전력 해외사업부사장이 제7대 사장으로 취임, 공식 업무에 들어갔다.

취임식에서 유 사장은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를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겸손한 자세와 이해와 배려 그리고 사랑이 넘치는 직장 문화를 함께 만들어나가자”고 당부했다.

중부발전은 충남 보령시 한국중부발전 본사에서 제8대 박형구 사장의 취임식을 가졌다.

취임사에서 박 사장은 “조직간, 상하간, 노사간, 성별·근무지별간의 장벽을 허물고, 모든 직원들이 한 마음이 되는 한국중부발전을 만들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기본과 원칙을 중시하는 신뢰경영, 다양한 가치 창출 활동을 통한 지속성장 동력 확충에 힘쓰는 가치경영, 직원과 국민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경영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전력기술(이하 한전기술)은 경북 김천에 있는 본사 대강당에서 이배수 신임사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그는 다가올 미래에 대비해 경영 환경 개선에 대한 의지를 내비췄다. 이 사장은 “원자력, 화력 등 기존 주력사업의 핵심 사업영역 다변화와 함께 해외시장을 통해 성장잠재력을 이어나가겠다”면서 수출주도형 사업구조에 부합하도록 경영시스템과 리스크 관리역량을 고도화해 나갈 것이다. 또 비효율 요소들을 과감하게 제거함으로써 글로벌 차원의 위기와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라고 다짐했다.

국내 전력 수급의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전력거래소도 신임이사장 선출에 성공했다. 전력거래소는 “지난 13일 오전 나주 본사에서 조영탁 신임이사장이 취임식을 갖고 3년간의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한전KDN은 12대 박성철 신임사장이 선출돼 경영방침과 포부를 밝혔다. <사진제공=한전KDN>

한전KDN은 12대 박성철 신임사장이 선출돼 경영방침과 포부를 밝혔다. 그는 취임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발 빠른 대처를 위해 관련 핵심 기술력을 확보하고, 신재생에너지와 ICT 융합을 기반으로 한 사업 확장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역할과 책임에 충실한 공기업으로서 일자리 창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사회적 약자 배려 등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지역사회발전과 중소기업 동반성장에도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힌 뒤 “권위주의, 의전, 형식을 타파하고 소통을 통한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과 서부발전, 남부발전는 설 연휴 이후 임명될 전망이다. 지난 15일 산업부에 따르면 13일까지 한수원 사장 후보자 공모를 진행한 결과 5명이 지원했다. 정재훈 전 산업기술진흥원(KIAT) 원장, 정연섭 한수원 중앙연구원 부장, 권홍기 한신대 초빙교수, 김동수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정책위원, 채명은 YPP 전무 등이다.

◇수장의 무거워진 어깨… 신재생에너지 정착과 에너지 수급 조화하는 ‘운용의 묘’ 발휘 절실

이들의 어깨가 무겁다. 에너지 전환이 이미 세계적인 흐름이라는 인식이 강해지면서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신사업의 기술개발 투자와 역량 강화를 이행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이 요구되고 있어서다. 나아가 기존 에너지원과 새로운 에너지원의 적절한 조화시키는 전략적 지혜도 갖춰야 한다고 업계는 주문하고 있다.

업계는 한정된 화석 연료를 대체할 태양력,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공급은 반드시 겪어야 할 과정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지만 정치 논리에 따른 급격한 에너지 전환은 외려 부작용을 나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최근 정부의 급전지시가 잦아지는 현상이 단적인 예라는 설명이다.  

결국 국내 전력 수급의 키를 거머쥐고 있는 이들 전력 공공기관들이 어떤 운용의 묘를 발휘하느냐에 따라 에너지정책 실현의 성패가 갈라지는 만큼 업계는 이들에게 경영쇄신을 주문하고 나서고 있다.

특히 남동발전, 중부발전, 서부발전, 남부발전, 동서발전, 한수원 등 발전사 수장들에게는 추가적인 과제가 남겨졌다. 액화천연가스(LNG) 직도입에 대한 논의가 진전을 이뤄야 한다는 것이다. 원전 10기가 중단되는 등 전력 수요를 공급이 받쳐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발전사의 천연가스 자체 수입으로 전력 공급에 물꼬를 터줄 수 있다는 논리다. 

에너지 수급 변화에 따른 전기료 등락은 벌써 업계에 뜨거운 감자로 대두되고 있다. 현재 LNG 직도입을 하는 곳은 중부발전이 유일하다. 직도입에 대해 발전사가 어떠한 정책적 스탠스를 취하느냐에 따라 전기료 인상 여부가 결정되는 만큼 이번 인선으로 등용된 수장들의 행보에 에너지업계의 눈과 귀가 집중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