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고신대학교복음병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고신대복음병원(병원장 임학)이 몽골 유방암 환자를 항암치료와 함께 수술 후 회복까지 책임진 나눔의료를 실천했다.

이번 나눔의료의 주인공은 지난해 크리스마스를 맞아 지역방송에도 소개된 바 있는 타미라(28세‧몽골) 씨다.

지난해 12월 1일 입국해 고신대복음병원에서 항암치료를 시작한 타미라 씨는 지난 1월 19일 수술까지 마무리 하고 지난 1일 항공편으로 본국으로 돌아갔다.

진료는 고신대복음병원과 몽골에서 MOU를 체결한 울란바토르 그린병원이 협력해 진행됐다.

국내에서 진행되는 해외환자 초청 나눔 의료는 통상적으로 3주 이내의 치료와 퇴원이 가능한 질환 치료가 주를 이뤄왔지만, 이번 나눔의료 대상자는 20대 유방암환자로 항암치료 성공유무에 따라 수술내용이 달라질 수도 있는 등 변수가 많은 경우였다.

더불어 치료효과를 예상하기 힘든 항암치료를 환자가 견딜 수 있을지도 미지수였고, 단기간의 치료 끝에 재건성형이 가능하도록 부분 절제하는 수술이 가능하다는 보장도 없었던 상황이었다.

병원 측은 비교적 젊은 환자의 연령대와 향후 삶의 질을 고려해 항암치료를 우선적으로 실시했다.

12월 첫 주 시행한 1차 항암치료 직후 컨디션 저하가 심해져 위기가 있었지만, 12월 말 2차 항암 치료를 무사히 마치면서 수술이 가능했다고 밝혔다.

수술을 집도한 전창완 교수는 "환자가 젊고 암 진행속도가 빨라 종양을 제거하고 유방을 재건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외국인 환자라 우리나라 사람처럼 오랜 기간 항암치료하는 것이 여의치 않았는데 다행히 치료 경과가 좋아 종양 절제와 함께 보형물을 삽입하는 재건술도 시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타미라 씨는 "몽골에서 처음 암을 진단받았을 때는 가족 모두 희망이 없다고 생각했지만 이렇게 생각지도 못한 기회를 얻고 치료할 수 있게 돼 얼마나 감사한지 모른다"고 말했다.

임학 병원장은 "쉽지 않은 치료였지만 우리의 사랑이 몽골에 전해져 한국 의료가 우수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이런 따뜻한 온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고신대복음병원은 지난해 울란바토르 그린병원과의 협력을 계기로 이번 나눔의료를 유치했으며, 올해는 한몽 메디컬ICT 제1거점센터 개소와 지난해에도 실시한 해외의사연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