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국립중앙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열린 북한 삼지연 관현악단 공연에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남한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을 비롯한 북한 고위급대표단과 함께 관람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민철 기자]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지난 9일부터 17일간의 공식 일정에 돌입한 가운데 벌써부터 씁쓸한 뒷말을 남기고 있다.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국가 외교·경제적 효과를 최대치로 끌어올려야 함에도 외교에만 무게추가 쏠려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서다.

세 번의 절치부심 도전 끝에 개최되는 동계올림픽으로 우리나라는 4대 국제 대회를 유치하는 ‘국제 스포츠 그랜드 슬램’을 달성한 나라가 됐고,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 때문에 외교와 경제적 효과는 엄청날 것이란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그러나 올림픽 특수를 두고도 외교만 눈에 띨 뿐 국가 경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경제 외교’는 외면 받고 있는 모습이다. 

올림픽 효과는 강원도를 넘어 국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적게는 20조원에서 많게는 65조원까지 경제적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관측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이 발표한 ‘평창 동계 올림픽 개최의 경제적 효과’에 따르면 평창동계올림픽을 개최함으로써 얻는 ‘직·간접 경제적 효과’는 64조9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연구원도 평창 올림픽 총생산 유발효과가 20조4973억원에 다다를 것으로 관측했다. 이는 1988년 서울하계올림픽의 약 5배, 2002년 한일월드컵의 약 2배 규모다.

올림픽 개최국 정상 자격으로 주재하는 개회식 사전 리셉션과 개회식은 국가 외교전의 ‘꽃’으로 불린다. 때문에 각 정상간 다자외교의 무대일 뿐 만 아니라 경제 외교의 장으로도 꼽힌다. 그러나 이 자리에 올림픽을 통해 브랜드 가치와 기술 경쟁력 등을 대내외에 알리고 비즈니스를 성사시켜야 할 기업의 총수나 최고경영자(CEO)들의 모습은 쉽사리 찾아보기 어려웠다. 다만 정세균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이진성 헌재소장, 추미애·안철수·유승민·이정미·우원식 등 각당 대표·원내대표 등 정치인과 소설가 이외수씨, 맛 칼럼리스트 황교익씨 등이 자리를 차지했다.

언론 등에 따르면 평창개막식에 초청받은 총수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 이희범 위원장 직전 평창올림픽 조직위원장을 지낸 점이 고려가 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대한스키협회장을 맡고 있는 신동빈 롯데회장, 권오준 포스코회장 등은 일반석에서 관람했다. 전경련회장인 허창수 GS회장도 스탠스석에서 지켜봤다고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주최한 리셉션에도 재계 총수와 CEO들은 참석하지 못했다는 후문이다.

그간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재계 총수들이 전면에 나서서 적극 지원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두 번의 실패 이후 세 번째 유치위원장이었던 조양호 회장과 두산그룹의 오너였던 박용성 전 대한체육회장은 힘을 모아 유치전을 지휘했고, 당시 삼성그룹의 총수였던 이건희 전 IOC 회장이 전 세계를 돌며 평창 지지를 호소하기도 했다.

이번 동계올림픽에서 재계의 후원으로 후원 금액이 1조원을 넘어 설 수 있었다. 지난해 국정농단 사태로 재계 등은 또다른 스캔들에 휩싸일 수 있다는 우려에 소극적 모습을 보여왔지만 문재인 정부의 적극적인 요청이 있었다. 이로인해 후원금과 기부 금액이 당초 목표액 9400억 원 대비 107.3%인 1조92억원을 달성했다. 삼성과 현대자동차그룹, SK, KT 등 재계 20위 이내 대부분의 기업이 참여하는 등 후원사만 80개에 달한다. 이는 소치 동계올림픽(44개)과 벤쿠버 동계올림픽(56개), 토리노 동계올림픽(34개) 등 역대 동계 올림픽보다 많은 수치다. 그럼에도 개막식 공식 일정에서 올림픽 유치에 앞장섰던 재계가 전면에 나서지 못하면서 홀대론 지적이 나온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원내대변인은 지난 10일 “어제(9일) 열린 평창 올림픽 개막식에서 평창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위해 1조원을 넘게 후원한 자랑스런 대한민국 기업인들이 눈에 띄지 않았다. 대통령 리셉션 참석자 200여 명 중 재계인사는 거의 없었다고 한다”며 “국무총리가 후원과 기부금 이외에 올림픽 티켓까지 사달라고 한 것을 생각한다면, 기업인에 대한 정부의 홀대가 도를 넘어도 한참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사례들이 문재인 정부가 대한민국 경제 살리는 것보다 딴 곳에 정신 팔려있다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행태일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지금부터라도 ‘북(北)바라기’에서 시선을 거둬 대한민국 국민을 바라보면서, 경제정책의 신뢰성 회복을 위한 정책추진에 매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는 달리 문재인 정부의 올림픽 외교는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 주최하는 사실상 정상급 다자외교 무대에서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 이벤트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상승한 63.5%를 기록한 것도 북한 대표단의 방남과 평창 동계올림픽 남북 공동입장 등 남북한 관계의 해빙 흐름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