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조준성 기자] 광주광역시는 장기간 표류로 시민들의 극심한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의 추진방식을 광주시․국토부․코레일(한국철도공사)간 직접사업으로 변경해 최대한 신속히 추진한다.

광주송정역 전경

당초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은 광주송정역 일대 1만7000㎡ 부지에 지하 5층, 지상 9층 규모로 환승주차장, 환승터미널, 대규모 자동차매매단지, 기타 업무․문화․근린생활 시설 등이 복합적으로 들어설 계획이었다.

광주시는 이 사업에 대한 추진기간을 지난 2013년부터 2016년까지로 정해 사업자공모를 했고 서희건설 컨소시엄이 단독 응찰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며 이후, 사업을 2017년 12월까지 완료키로 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 협약서를 체결했다.

그러나 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이 환승시설을 의무적으로 건설해야 하고 건축높이에도 제한(45m)이 있어 사업성을 확보하기 어려워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어 왔다.

특히, 사업부지 확보의 의무가 있는 서희건설이 사업부지 확보를 위해 코레일과 지속적으로 협의했으나 수년간 진척이 없자 광주시는 공유재산심의회 및 공유재산관리계획 의결을 거쳐 직접 사업부지를 매입하기 위해 사업부지 매입비 예산 100억원을 확보했으나 환승주차장 임대료에 대한 서희건설과 코레일간 이견이 커 사업추진이 매우 어려운 상태다.

더욱이, 2015년 4월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됐고 2016년 12월 SRT가 추가 운행함에 따라 개통 전 대비 281% 증가한 하루 평균 2만3000여 명(주말 기준)이 광주송정역을 이용하고 있으나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의 장기간 표류로 혼잡이 극심해 시민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광주시는 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의 공모제안 요청서 상 사업기간이 2016년까지로 종료됐고 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 협약서에서도 2017년까지 완료하기로 돼있음에도 본 사업협약과 실시설계 등 사업 착공조차 못하는 상황에서 시민들의 불편을 조속히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했다.

그 결과 시는 시민 편익증진과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사업추진 방식을 광주시․국토부․코레일간 직접사업으로 변경하고 복합환승시설에 준하는 자체개발사업을 추진해 2018년 내에 설계착수 등 사업에 착공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국토부는 광주송정역 선상역사 증축설계비(20억원)를 2018년도 본예산에 편성했으며 코레일도 이용객 편의시설 개선을 위해 자체 개발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이에 더해 광주시는 환승주차장 규모확대, 환승통로(skywalk) 개설, 택시 대기공간(set back) 추가설치 등 환승시설의 획기적인 개선을 위해 국토부, 코레일과 자체개발사업에 대한 협의를 긴밀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호남고속철도 개통으로 광주송정역이 광주의 관문을 넘어 호남의 관문으로 변모했는데 그 위상에 걸맞지 않게 역사가 협소할 뿐만 아니라 이용객 편의시설이 대단히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면서 “국토부, 코레일간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조만간 사업을 착공해 시민들의 불편이 완전하게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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