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수도권과 부산의 교통난 완화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수원~구로, 부산 내성~송정 간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가 구축된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수도권과 부산권 등 BRT 구축 사업에 총 462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BRT는 대도시권에서 건설·운영하는 대중버스 운영 시스템으로, 전용 주행로, 정류소 등 체계시설을 갖춘 교통체계를 의미한다.

국토부는 올해 말 부산 내성~송정 BRT 사업을 마무리하고, 수원~구로 BRT 설계도 완료할 계획이다.

총 497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수원~구로 BRT 노선은 장안구청에서 구로디지털단지역까지 총 26km 구간으로, 오는 12월 착공해 2021년 개통 예정이다.

이 구간 BRT가 완공되면 자가용 통행을 억제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해 통행 속도가 버스는 24%, 승용차는 3% 증가하고, 대중교통 분담률은 2% 확대될 전망이다.

총 450억원의 비용이 들어가는 부산 내성~송정 BRT는 총길이 14.5㎞ 가운데 1단계(내성교차로~올림픽교차로 간 7.4㎞) 구간은 지난해 12월 개통했다. 2단계(올림픽교차로~송정교차로 간 7.1㎞) 구간은 오는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180억원이 소요되는 부산 내성~서면 BRT는 총 6km 구간에서 현재 공사 중으로, 2019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노선은 부산 서면 시가지를 관통하는 중요 구간으로, 주변 사무실과 상업시설, 대형 빌딩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되고 환승연계 편리성 제공으로 대중교통 이용객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수원~구로 BRT 등 3개 노선의 대중교통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BRT 운행 효과와 만족도, 건의사항 등을 수렴해 안전하고 편리한 BRT, 빠르고 만족감 높은 교통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BRT 노선은 기존 도로를 활용함에 따라 건설비를 지하철의 10분의 1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며 "적은 사업비로 교통 개선 효과가 높고 친환경적인 BRT 구축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