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D+273
상태바
문재인 정부 D+273
2018년 2월 7일
  • 정영미 기자
  • 승인 2018.02.08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외교 안보▲경제▲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국내 정치] 

◆문 대통령, 리투아니아 대통령과 정상회담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7일 평창동계올림픽 참석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달리아 그리바우스카이테 리투아니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관계 발전방향과 대북정책 공조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그리바우스카이테 대통령은 한국과 리투아니아 양국 간 교역·투자·인적교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대해 만족을 표하고,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관계 및 한-발트3국간 협력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한것으로 알려졌다.

◆靑 "김여정, 北노동당서 중요 역할…방남 의미 더 크다"

청와대는 7일 북한이 이날 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북한 고위급 대표단으로 김여정 조선노동당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등을 보내겠다고 한 데 대해 "한반도 긴장을 완화하려는 북쪽의 의지가 담겨있는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김여정 제1부부장은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으로, 노동당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기에 그 의미가 더 크다"며 "정부는 고위급 대표단이 남쪽에 머무는 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준비에 소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국회, 평창올림픽 성공개최 결의안 채택

국회는 7일 본회의를 열어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의 성공적 개최와 올림픽 정신 구현을 위한 국회 특별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은 "국회는 평창올림픽이 국민대통합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올림픽을 이념적 대립의 도구로 삼지 않고, 정치적 공방과 갈등을 자제한다"며 "북한 당국도 올림픽 기간은 물론 올림픽 이후에도 한반도 평화와 동북아 긴장 완화를 위해 최대한 협조할 것을 촉구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또 "평창올림픽이 영구적 한반도 평화정착의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정부의 노력을 적극 지원한다", "정부도 올림픽 기간 중 정쟁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줄 것을 촉구한다"는 문구도 담겼다. 결의안은 재석 165명 중 160명 찬성, 1명 반대, 4명 기권으로 통과됐다. 반대표는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이 던졌다.

◆문 대통령, 캐나다 총독과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오전 청와대에서 쥴리 파이예트 캐나다 총독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지속해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캐나다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지지하는 든든한 우방이라고 평가하며 평창동계올림픽에도 280여명의 대규모 대표단을 파견한 데 대해 감사를 표했다.

파이예트 총독은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양국 선수단의 선전을 기원하면서 이번 올림픽이 한국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북한 응원단 등 남측 도착

북한 방남단은 이날 오전 9시 26분쯤 군사분계선을 넘어 남측으로 건너왔다. 통일부에 따르면 방남단은 김일국 북한 체육상을 비롯해 북한 민족올림픽위원회(NOC) 관계자 4명, 응원단 229명, 태권도 시범단 26명, 기자단 21명 등 총 280명으로 구성됐다.

방남단은 이날 오전 9시 28분쯤 경기 파주시 도라산 남북 출입사무소에 도착해 10시를 넘어서 입경을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