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민철 기자]정부는 화학산업이 미래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대산 첨단화학 특화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10대 정밀화학 소재를 선정해 기술개발(R&D)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충남 대산 석유화학단지에서 화학업계와 지자체 등 관련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화학산업 발전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으로 한 ‘화학산업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화학산업이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석유화학과 정밀화학·플라스틱 산업 간 상생협력을 유도하기 위해 ‘첨단 화학산업 고도화’라는 비전 아래 △3대 화학단지 르레상스 추진 △첨단화학 산업으로 포트폴리와 다변화 △화학산업의 상생협력 2.0을 제시했다.

우선 첨단화학 생태계를 마련하기 위해 기존 대산2산업단지 4지역 용지와 주변부지 총 200만㎡를 첨단화학 특화단지로 신규 조성하기로 했다. 기존 입주기업의 부지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신규 투자를 촉진키로 했다. 상습적인 가뭄 등으로 문제가 된 용수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전력주요 증가에 맞춰 전력 인프라도 보완한다.

산업부는 상반기 중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기전자, 자동차, 에너지 등 5대 수요산업과 연계된 10대 정밀화학 소재를 선정해 R&D와 인력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탄소복합재 등 고부가 화학소재에 대한 R&D를 강화하고, 기업의 R&D 비중이 선진국 수준인 3%로 확대되도록 다양한 인센티브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내진, 내화, 친환경 소재가 확산될 수 있도록 범정부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건축, 환경 소재 인정 기준을 개선·보안키로 했다. 기존 석유화학산업이 안정적으로 고품질의 기초소재를 공급할 수 있도록 원료비 부담 등도 추진된다.

이와함께 다양한 상생협력 모델을 발굴하기로 했다. 중소 화학기업이 어려움을 겪는 미세먼지 감축, 온실가스 저감, 화학물질 관리 등에 대기업의 기술과 인력을 지원하도록 했다. 또한 중소 화학기업이 창업에서 확장, 성숙에 이르기까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이 전(全)주기적 지원제도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인호 차관은 “우리나라 제조업의 5분의1에 달하는 고용과 생산, 수출을 책임지는 화학 산업이 양적 성장에 더하여 질적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해야 한다”며 “화학 산업 발전전략에 따라, 우리 기업들도 혁신과 변화, 사회적 가치와 상생협력, 그리고 일자리 창출에 부응하면서 국가 중추 산업으로서 역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허영수 석유화학협회장(롯데그룹 석유화학 부회장)은 “업계도 고부가 소재에 대한 R&D와 투자확대, 상생협력, 일자리 창출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날 롯데케미컬은 대산 첨단화학 특화단지 조성에 3조우너을 투자하고, 인근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와 연계협력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 이후 충청남도와 서산시,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전력공사가 참여한 가운데, 대산 첨단화학 특화단지 조성과 전력, 용수 등 인프라 개선을 위한 합동지원반을 출범시켰다.

이 자리에서 각 지자체와 기관은 대산 첨단화학 특화단지 내 원활한 전력 및 용수 공급을 통해 화학기업들이 조속히 투자를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