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은 5일 화성 자율주행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에서 복수의 5G자율주행차가 대화하며 주행하는 '협력 주행' 시연에 성공했다. <사진=SK텔레콤>

[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사각지대에 설치된 주변 CCTV가 무단횡단 보행자 정보를 관제센터로 보낸다. 관제센터에서는 이 정보를 접근하는 모든 차량에 전송한다. 이 정보를 수신한 후행차량은 정지한다. 

#기존 경로에 다중추돌 사고가 발생해 경로 수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CCTV가 사고를 감지해 관제센터에 알리고 이 정보를 후행차량에 전달한다. 후행차량은 차량에 설치된 모니터에서 사고발생 및 경로변경 상황 알림을 받고 경로를 변경해 주행한다. 

#어린이 모형이 갑자기 차도로 나타나자, 가로등에 설치된 CCTV가 5G를 통해 주변 자율주행차에 어린이 접근을 즉시 전파했다. 자율주행차는 급정거 후 어린이 모형이 사라진 것을 확인하고 운행을 재개했다. 반응속도 1ms(0.001초)의 5G초 저지연 특성의 구현이다. 

운전자가 필요 없는 무인자동차 시대가 도래했다. 최근 현대자동차가 서울~평창 간 고속도로 190㎞ 구간의 자율주행에 성공한 데 이어 SK텔레콤이 5G 기반 복수의 자율주행차 협력 운행에 성공했다. 

4일 현대자동차의 시연은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기준 4단계의 자율주행 기술을 갖춘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 3대, 제네시스 ‘G80’ 2대로 진행됐다. 4단계 자율주행기술은 운전자의 개입이 없이도 정해진 조건 내에서 차량의 방향과 속도를 통제할 수 있는 완전 자율주행 기술이다.

이어 5일 SK텔레콤은 세계 최초로 복수의 5G 자율주행차가 서로의 경로와 안전을 살피며 협력 운행에 성공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5일 ‘케이-시티(K-City)’ 에서 5G자율주행차 두 대가 나란히 도로를 주행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과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교통안전공단은 5일 화성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케이-시티)’에서 2대의 5G자율주행차가 교통 정보를 주고받는 ‘협력 운행’을 선보였다. 

이날 시연에는 SK텔레콤과 공단이 개발하고 있는 5G자율주행차 2대가 등장했다. 차량들은 5G 차량통신 기술(V2X, Vehicle to Everything), 3D HD맵, 딥러닝 기반 주행 판단 기술을 활용해 서로 통신했다. 또 신호등·관제센터와 교통 상황을 주고받으며, K-City의 스쿨존·교차로·고속도로 상황 등으로 구성된 자율주행 트랙 약 2km 구간을 안전하게 달렸다. 

박진효 SK텔레콤 ICT 기술원장은 “사람의 의도를 사이버월드로 옮겨서 거기서 많은 인텔리전스를 부여하고, 다시 현실세계로 가져오는 것이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인데, 이 부분에 5G라는 통신이 큰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에 통신사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크다”면서 “매년 자동차 사고는 22만건이 발생하고, 원인은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이 56.5%인 만큼 5G 자율주행이 이 부분에 분명히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SK텔레콤과 공단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지난해 12월 36만㎡(11만평) 규모의 K-City 전구간에 28GHz 초고주파대역 5G망을 구축하고, CCTV·신호등 등 교통 인프라와 자율주행차·관제센터를 5G로 연동했다.

2대의 자율주행차는 스쿨존을 인식하고 자동으로 속력을 줄이거나, 관제센터로부터 긴급공사 구간 정보를 5G로 전달받아 경로를 재설정하거나, 고속주행 구간에서 속력을 시속 60km 이상으로 나란히 높이기도 했다.

고속도로 출구 구간에서 다중 추돌 사고가 발생하자, 앞차는 5G망을 통해 사고 정보를 뒤따르는 차량과 관제센터에 신속히 전달했다. 뒤따르는 자율주행차는 사고 정보 수신 즉시 속력을 줄이고 주행 차선을 바꿔 사고 지점을 안전하게 통과했다.

무신호 교차로에서 마주친 두 차량은 5G로 상호 간, 관제센터와 교신하며 통행 우선순위를 스스로 정하기도 했다.

HD맵 제작 차량 <사진=이태구 기자>

SK텔레콤은 차선과 교통 인프라를 정밀하게 담은 HD맵이 안전주행을 도와 사고정보를 실시간 반영한 것이 협력운행 성공에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홍윤석 한국교통안전공단 자율주행차 실장은 “HD맵 이라는 정밀지도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눈이 도로를 덮어 위치 정보가 차선, 표시 등 보이지 않는다 해도 자동차가 어디로 주행해야 할지 알 수 있고, 정밀 도로지도의 실시간 업데이트 등을 하기 때문에 5G망 통신이 무척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SK텔레콤과 공단은 이번 시연에서 케이-시티 주행도로의 정확한 차선 정보와 주변 교통표지판 · 신호등 등의 정보를 ㎝ 단위로 정밀하게 표현한 HD맵도 공개했다. 자율주행차가 이동하는 동안 ▲주변 차량의 실시간 위치 ▲신호등 신호 및 교통 정보 ▲긴급공사 · 다중 추돌 사고 등 각종 주행 정보가 실시간으로 HD맵에 반영됐다.

5G HD맵 제작차량은 지붕에 설치된 라이다 센서와 특수 카메라를 이용해 초정밀 지도를 그린다. 이 차량은 지나간 길의 지형 지물 데이터를 서버로 실시간 전송하며 HD맵을 생성, 업데이트하는 역할을 한다. 차량에 탑재된 인공지능은 차선, 표지판, 장애물 등을 자동으로 구분해 지도에 반영한다.

자율주행차는 HD맵이 제공하는 각종 정보를 기반으로 주행 판단을 내릴 수 있었다. SK텔레콤은 카메라와 센서 성능이 저하되는 악천후·야간 등 특수 환경에서도 5G V2X와 3D HD맵이 자율주행차의 사고 확률을 줄일 수 있다.

또 SK텔레콤은 양자 기술 기반 보안 모듈을 자율주행 차량에 조만간 탑재할 계획으로, 앙자 보안 모듈은 차량-관제센터와 IoT간 통신을 해킹하려는 외부 시도를 원천 차단할 수 있다.

서성원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이동통신망의 안정성을 기반으로 V2X · 3D HD맵 등 5G의 강점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며 “완벽한 5G를 기반으로 교통사고 없는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해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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