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 주택시장 안정 대응방안 관련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이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금융위원회 김용범 사무처장, 기재부 고형권 제1차관, 이찬우 기획재정부 차관보, 국토교통부 박선호 주택토지실장. <사진 출처=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2일 서울시청 회의실에서 주택시장 현안 실무회의를 갖고 재건축 규제·감독 공조에 나섰다.

이날 회의에는 국토부 박선호 주택토지실장과 서울시 진희선 도시재생본부장, 정유승 주택건축국장 등이 참석했다.

서울 주택시장의 안정과 서민 주거안정 강화를 위해 개최된 회의에서 이들은 서울의 주택공급이 예년에 비해 충분하다는 것에 인식을 공유했다.

그러면서 향후 서울시내 주택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성시가지 등 도심에 공적 주택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유휴부지를 활용한 신규 공공택지 개발안이 유력하다. 

또 재건축사업은 법적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 초과이익은 환수해 주거환경 개선과 주거복지사업에 사용한다는 원론적이 얘기를 나눴다.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가 주택가격 상승 요인이 아니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었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이들은 또한 부동산 불법행위 근절 등 시장질서 확립을 위해 부동산 특별사법경찰 활동, 자금조달계획서 조사 등에 있어서도 공조를 강화키로 했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이날 개최된 실무회의를 시작으로 도출된 결과를 향후 국토부-서울시 핵심정책협의 TF회의(국토부 제1차관, 서울시 행정2부시장 공동단장)를 통해 발표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