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신윤철 기자] 경기도 군포시는 ‘2018년 봄철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오는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105일간 산불방지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종합대책은 기상 이변의 영향에 따른 건조한 날씨로 해마다 산불 발생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시 차원의 효과적이고 선제적 대응으로 산불 발생 및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마련됐다.

또 이를 통해 평소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경기도민과 군포시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수리산 도립공원 안전에 만전을 기해 편안한 산림휴양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이 기간에 김원섭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3개 반 11명으로 구성된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한다.

또 공중진화헬기 1대를 2월 1일자로 수도과에 배치해 5분 이내 출동 가능하도록 하고 산불진화차 2대, 기계화장비 6대 배치를 비롯해 진화장비 16개소 분산 배치로 산불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초동진화체제를 구축했다.

또한 산불 취약지 주요 지점마다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25명을 배치하고, 산불감시카메라 6대를 가동하는 등 조기발견․신고가 가능하도록 입체적인 감시망도 마련했다.

특히, 산불방지 기간 중 주말과 공휴일에 군포시 공무원으로만 구성된 자원봉사 초기진화반을 운영해 공직자부터 솔선수범해서 산불방지 대응태세 확립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이 밖에 군부대․경찰서․소방서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체계를 강화하고, 산불취약지역을 중심으로 화기 및 인화물질 소지자에 대해 엄중한 단속으로 출입자 관리 강화에도 힘쓴다는 방침이다.

김윤주 군포시장은 “시민의 재산 및 생명과 직결된 재난안전에 대해서만큼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공조체계로 예방활동 강화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