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5일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선포하고 있다. <사진 출처=서울특별시>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의 미세먼지 대책을 둘러싼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중국발 미세먼지가 14~21일 전국적으로 불어닥친 가운데, 유독 서울시 기후환경본부만 '14일 하루'를 주장하고 있어 시민들의 혼란이 증폭되는 상황이다.

22일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중국 내륙으로부터 기원한  52㎍/㎥ 농도의 초미세먼지가 발생한 날짜는 지난 14일이다. 

하지만 서울시가 이튿날인 15일 분진흡입차량 물청소차 140여대를 동원해 도로청소를 완료한 바 있어, 서울시측이 무리하게 문제의 원인을 자동차 배기가스 등 국내적 원인으로 돌리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일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16일(103㎍/㎥), 17일(105㎍/㎥), 18일(82㎍/㎥)은 대기 정체 상태에서 자동차, 난방 등 내부 오염 물질(질산염)로 인한 것으로 최종 조사됐다고 밝힌 바 있다. 같은 기간 중국에서 넘어왔음을 추정할 수 있게 하는 지표인 황산염의 경우 3.6배 증가한데 반해 대기 정체 시 오염원인인 질산염은 10배 증가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황보연 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최근 발생한 미세먼지는 내부요인이 더 크다"며 "이번 미세먼지 재난상황은 4000명의 목숨을 앗아간 1952년 12월 런던 스모그 사건과 비슷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후 중국으로부터 유입된 미세먼지는 없다"고 일축했다.

런던스모그 당시 오염물질이 4~5일 이상 머물면서 오염물질 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갔으며 이번 서울의 미세먼지 상황 역시 대기가 정체돼 미세먼지 농도가 증폭됐다는 것. 

하지만 지난 14일 불어닥친 중국발 미세먼지가 일시적으로 멈춘 상황에서 15~16일 자동차와 발전소 등에서 미세먼지가 다량으로 배출됐다는 주장을 납득하지 못하는 시민들이 많다.

CNG버스가 지속적으로 도입되고 친환경차량 비율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에 '자동차발 미세먼지'가 갑작스럽게 발생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의구심의 눈길이다.  

에너지화학업계 한 관계자는 "질소산화물이 화학 반응을 일으켜 2차 오염을 일으킨다는 서울시 주장은 학계에서 검증되지 않는 설에 불과하다"며 "국내로 원인을 돌리기보다는 석탄 발전에 의존하는 중국 산업에 대한 대책 강구가 우선이다"고 말했다.

중국발 스모그는 14일에만 그치지 않고 21일까지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지난 21일 오후 충북보건환경연구원은 "중국발 스모그가 대량으로 유입돼 청주시의 미세먼지 농도는 200㎍/㎥를 웃도는 등 전국에서 가장 나쁜 수준을 보이고 있다"는 경보를 내렸다. 

박 시장이 국내에서 원인을 찾으며 차량 의무 2부제 계획 발표를 진행하는 동안 서울과 불과 100km 떨어진 지역에도 중국발 미세먼지가 발생한 것이었다. 박 시장은 "중국에 당당하게 미세먼지 대책을 요구해야 한다"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지적에 대해 "무조건 비난하는 것은 새정치가 아니다"는 대답을 내놨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