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 임시 예산안 처리 불발로 빚어진 연방정부 셧다운(일시 업무정지)이 여야 책임 전가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해 장기화 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서믿음 기자] 미국 의회 임시 예산안 처리 불발로 빚어진 연방정부 셧다운(일시 업무정지)이 여야 책임 전가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해 장기화 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2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21일(현지시간) 공화당과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협상 테이블에서 마주하는 데 실패했다. 이에 따라 2010년 10월 이후 4년 3개월 만에 발생한 셧다운 사태가 주중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면서 연방정부 행정 마비에 따른 불편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예산안 처리에 필요한 상원(100석)의 의결정족수 규정을 '60석'이 아니라 '단순 과반'으로 변경하고, 30일짜리 임시 예산안이 아니라 1년짜리 정기 예산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이 관철된다면 과반 의석(51석)을 차지한 공화당이 자력으로 예산안을 통과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민주당뿐 아니라 공화당 소속 상원의원 4~5명 가량도 반대의사를 표하고 있어 섣불리 예단하긴 어려운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에 공화당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공화당 콘퍼런스(RUCSS)는 입법 규정을 바꾸는 데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여야 대치가 지속되면서 셧다운 사태가 1주일 이상 지속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믹 멀베이니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국장은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오는 30일 예정인 트럼프 대통령의 연두교서 발표가 셧다운이 지속하는 가운데 이뤄지길 원하고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 1주일 이상 셧다운 사태가 이어질 것으로 우려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