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가상화폐 대응방안 관련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금융당국이 가상화폐 거래의 비정상적 투기를 재언급하며 거래소 폐쇄의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8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가상통화 대응에 관한 긴급 현안보고에서 거래소 전체 폐쇄 또는 불법 행위가 적발된 거래소만 폐쇄 두 가지 안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거래소 전체 폐쇄를 언급하면서 입법적인 근거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금융당국이 현행법 테두리 안에서 과열, 불법행위를 차단키 위해 조치 중이지만 거래소 전체 폐쇄를 위해서는 법적 제도 마련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한 것.

이어 최 위원장은 가상화폐 과열 투기를 정부 정책으로 다스리기는 근거 법이 없어 못한다고 피력했다. 이에 가상계좌를 제공하는 은행을 조사해 간접적인 규제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법개정으로 취급업자에 대해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부과하는 쪽의 검토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18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왼쪽부터 최종구 금융위원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가상화폐 대응방안 관련 의원들의 질의를 굳은 표정으로 듣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하지만 이날 가상화폐 관련 정부 정책 혼란에 대해 부처 간 조율을 두고 최 위원장과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온도 차를 보이며 부처 간 잡음에 대한 우려를 재발시켰다.

최 위원장은 "가상화폐 거래의 부작용을 예방하기 어렵다면 거래소 자체를 폐쇄하는 것도 필요할지 모른다"며 "그런 차원에서 입법이 필요하다는 얘기가 이미 돼 부처 간 조율이 되지 않았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해명했다.

이에 반해 홍 실장은 "가상화폐와 관련해 정부에서 확정되지 않고 준비되지 않은 일부 사항들이 표출된 데 대해서는 송구하다"며 "관계부처 간 의견을 잘 조율해서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또 최 위원장은 박상기 법무부 장관과 김동연 경제부총리의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발언에 대해 "기자간담회 등에서 질의를 받고 답변하는 과정에서 나온 말일 뿐"이라고 언급했다. 일부러 발표한 것이 아니어서 이런 발언들을 예상하고 미리 가상화폐를 보유한 사람이 매도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며 시세조종 가능성을 일축했다.

한편, 최흥식 금감원장은 가상화폐 열풍에 "거품이 붕괴할 것이라는 데 내기를 걸겠다"는 언급에 대해 "정체되지 않은 표현을 해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최 원장은 "'한국에만 가상화폐 가격에 프리미엄이 있어서 그런 거품은 없어지지 않겠느냐'는 차원에서 얘기하다 정제되지 않은 표현을 사용했다"며 "앞으로는 정제된 표현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