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통화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유제원 기자>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을 3개월 만에 상향 조정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8일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마친 뒤 기자간담회를 통해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을 3.0%로 제시했다.

이는 직전 전망인 지난해 10월 2.9%보다 0.1%포인트 상향 조정한 것이다.

한은은 앞서 올해 성장률을 지난해 1월 2.8%, 4월 2.9%로 높여 잡았다가 7월과 10월에는 2.9%로 유지했다.한은 전망대로 되면 한국 경제는 2010∼2011년 이후 처음으로 2년 연속 3% 이상 성장하게 된다.

아직 지난해 성장률은 나오지 않았지만 3분기까지 실적으로 봤을 때 연 3%대 성장은 기정사실로 굳어진 상황이다.한은의 올해 성장률 전망은 정부,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과 같은 수준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2.9%), 한국금융연구원(2.8%), 현대경제연구원(2.8%), LG경제연구원(2.8%) 등 주요 연구기관보다는 높다.

한은이 성장률 전망을 올린 배경으로는 세계 경제 호조, 소득주도 정책 효과가 꼽힌다.

한은은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올해 경제 상황을 두고 "소비는 가계의 소득여건 개선 등으로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수출도 세계 경제의 호조에 힘입어 양호한 흐름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은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을 1.7%로 낮춰 잡았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7월 1.9%로 전망했다가 10월 1.8%로 낮춘 뒤 2회 연속 하향 조정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